비대면 분야 유망스타트업 육성 추진
비대면 분야 유망스타트업 육성 추진
  • 권성환
  • 승인 2022.01.2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기술 활용 작물 재배·공급 관련 창업기업 지원

첨단기술을 활용한 작물 재배·공급 등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망 창업기업 지원이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특허청은 협업을 통해 2022년 ’비대면 분야 유망 스타트업 육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비대면 분야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부각됐지만, 디지털 첨단기술의 고도화 등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분야로서 코로나19 이후에도 지속 성장할 신산업 분야로 각광 받고 있다.

이에 중기부는 지난해 비대면 분야 유망 창업기업을 육성하는 전용 지원사업을 신설한 바 있다.

또한, 다양한 비대면 분야 소관부처와 협업체계를 구축해 각 분야 창업기업을 선발하고 사업화 지원을 추진해 왔다.

올해 사업은 총 예산 450억 원 규모로서, 비대면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 총 300개사를 12개 부처가 협업을 통해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한다.

각 부처가 소관 분야 정책방향을 반영해 창업기업을 평가·선발하고, 기업 당 최대 1억 5,000만원의 중기부 사업화 자금과 함께 분야별로 각 부처 전문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형태로서 협업이 이뤄진다.

특히, 중기부와 각 협업부처는 올해 사업을 통해 최근 각광받고 있는 메타버스 등 비대면과 관련한 신산업 흐름을 적극 고려해 혁신 창업기업을 선발, 사업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생활·소비분야 협업부처 중 하나인 농식품부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작물 재배·공급 등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망 창업기업을 선발하고, 기술평가, 투자유치 프로그램, 창업 컨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 대표자는 2월 9일 14시부터 2월 25일 18시까지 케이-스타트업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접수 후에는 각 세부분야별 주관기관에서 서류평가와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기업을 선정한다.

사업설명회는 2월 8일에 창업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의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통합콜센터(☏ 1357)로도 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