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과원관리사 민간자격증 시험 시행
제2회 과원관리사 민간자격증 시험 시행
  • 윤소희
  • 승인 2022.01.21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단계별 전문적인 지식인 육성 인력 부족 해소 기대
과수농협연합회, 2월4일까지 접수
전문가 사전협의회 장면
전문가 사전협의회 장면

한국과수농협연합회는 코로나19로 인한 과수 인력 부족을 해결하고 과수 생산 농가 현장 업무 등 관련 기술 전수, 교육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제2회 과원관리사(사과)’민간자격증 시험을 시행한다.

올해 2회째로 시행되는 ‘과원관리사’ 민간자격증은 과수 관련 전문 지식을 가지고 과수 생산단계별 전정, 적과 병해충방제, 수확 후 관리 등의 방법을 숙지하고 그에 따라 과원에서 발생하는 각종 상황에 대한 전문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번 ‘과원관리사’ 민간자격증 필기시험은 2월 26일 경북 상주시 일원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시험 접수 기간은 1월 21일부터 2월 4일까지 15일간으로, 한국과수농협연합회 홈페이지(www.sunplus.or.kr)를 통해 원서 접수가 가능하며 응시 자격의 제한은 두지 않았다.

검정 과목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며, 필기는 50분간 이루어지고 정지·전정, 적화·적과 병해충방제, 수확 후 관리에 관한 문제를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한편, 실기는 1차 필기시험에 합격해 응시한 사람으로 60분간 이뤄지며 전정, 적과, 병해충방제, 수확 후 관리에 관한 과제를 A, B, C, D 기준에서 B 이상을 통과해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평가 방법은 등급별, 평가항목별 세부 배점 기준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