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기반 산불 진화체계 전력보강 추진
과학기술 기반 산불 진화체계 전력보강 추진
  • 윤소희
  • 승인 2022.01.21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형 헬기 신규도입·노후차량 90대 교체 등
산림청, 2022년 ‘K-산불방지 종합대책’ 발표
남태헌 산림청 차장이 지난 19일 정부대전청사 1층 기자실에서 2022년 ‘K-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남태헌 산림청 차장이 지난 19일 정부대전청사 1층 기자실에서 2022년 ‘K-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설 명절을 앞두고 최근 변화하는 산불 양상에 따라 산불 발생 원인별로 사전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과학기술에 기반한 산불 예방 및 대응을 추진한다.

산림청은 지난 19일 5대 추진전략과 16개의 중점추진 과제로 구성된 2022년도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 즉 ‘K-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국민안전 서비스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탄소흡수원 보호 및 2050 탄소 중립 실현을 뒷받침하는 것을 중심내용으로 한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산불 위기 단계별 초동진화 대비태세를 확립한다. 중앙과 지역의 300개 산불방지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해 전국 시·군·구 거점지역에 산불 대응센터 22개소를 구축한다.

공중진화 체계를 보강하기 위해 초대형 헬기 1대를 새로 도입, 배치하고, 지상 진화 강화를 위해 노후한 산불지휘·진화 차량 90대를 교체하며, 최정예 산불재난 특수진화대 등 진화 인력 2만2천 명을 운영해 선제적인 대비태세를 구축한다.

인구와 주택이 밀집한 지역의 재난성 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실전 중심의 통합훈련을 정례화해 유관기관과의 공고한 협력체계를 다질 방침이다.

또한, 산림청은 원인별 맞춤형 산불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산불 안전 기반을 조성한다.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산불 다발 지역의 입산 통제를 강화하고, 산불감시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 또는 노후한 산불 감시카메라 39대도 교체한다. 

소각산불 근절을 위해 행안부, 농식품부 등의 농·산촌 마을 지원사업과 연계해 농업부산물과 같은 인화 물질을 사전에 제거, 불법 소각을 차단한다. 

아울러, 산림 내 또는 산림인접지의 소각허가 제도를 폐지해 근본적인 불법 소각행위를 근절할 계획이다.

산림 인근의 주택 등 생활권 보호를 위해 시설물과 산림 사이에 산불 안전 공간을 조성하고, 산림 내 문화재, 국가기간시설 등 주요시설 보호를 위해 산불수막시설도 설치한다. 

특히, 강원 동해안 지역의 대형 산불 방지를 위해 지능형(스마트) 폐쇄회로 티브이(CCTV), 산불감시 감지기(센서) 등 정보통신기술(ICT) 예방플랫폼 2개소를 추가로 확대하고, 산불방지 숲가꾸기와 산불을 방어하는 내화 수림대를 조성해 산불에 강한 숲으로 개선한다.

또 방화선 역할과 진화 차량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해 산불방지 임도를 설치하는 등 종합적인 산림경영과 기반시설(인프라)을 구축한다.

뿐만 아니라, 산불 발생 시 차별화된 진화전략을 통해 현장 진화 효율을 극대화하고,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지능형(스마트) 산불재난 대응을 고도화한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산불 안전은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절실하다”라며 “올해도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지역 산불관리기관,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여 산불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