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1.21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파대비, 온풍기 등 고장대비 부직포 자재 준비
신규개원 과종별 동해우려 없는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

△겨울철 시설채소 = 폭설대비는 제설장비 준비, 보강지주 설치, 가온하우스 조치방법,  배수로 정비 등 관리한다.
한파대비는 온풍기 등 가온시설과 보온시설을 수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대비 부직포 등 응급대책 자재를 준비한다.
화재 예방은 일상점검을 통한 화재 사전예방한다. 온실 화재는 전기와 화기 취급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추품종 선택 및 육묘관리 =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하므로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한다.
고추 육묘상은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하여 튼튼한 모 생산한다.
모 잘록병 예방을 위해 상토가 과습하거나 모가 웃자라 연약하지 않게 관리한다.
고추는 육묘기 때부터 꽃눈분화가 이루어지고 충실한 묘 일수록 착과 절위가 낮아 조기수량이 많으므로 육묘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마늘·양파 월동관리 = 눈이 많이 왔을 경우 토양이 과습하면 습해가 발생하므로 배수로를 정비하고, 포장이 건조할 경우 따뜻한 날 일찍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이랑 위로 관수 실시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 실시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쉽게 들어갈 수 있어 양분 흡수저해 및 동해가 우려되니 피복필름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사과 꽃눈분화율 적용 가지치기 =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올해 1월 5일까지 경북과 경남, 전북, 충북의 사과 주산지 관측 농가 대상 꽃눈 분화율 조사 결과 ‘후지’ 품종은 평균 59%, ‘홍로’ 품종은 평균 73%로 평년대비 ‘후지’는 4.3% 낮았고, ‘홍로’는 7.4% 높았다.
지난해 9월 이후 비가 많이 내려 양분 축적이 어려운 기상 조건에도 불구하고 꽃눈 분화율은 평년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열매가 많이 달리거나 성숙기 잎이 많이 떨어진 과수원에서는 꽃눈분화율이 낮았다.
꽃눈 비율이 60% 이하인 경우에는 열매가지를 많이 남기고 60∼65% 정도면 평년처럼 가지치기 실시, 65% 이상이면 평년보다 가지치기를 많이 해서 불필요한 꽃눈을 제거한다.

△동해예방 종합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가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하고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품종 간에 약간의 차이 있음)
경사지의 경우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에 심고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하고 배수가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을 설치한다.
겨울철에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하고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한다.(방상림, 방풍망 설치)
과다결실로 인한 해거리 예방, 적절한 시비 및 전정, 병해충 방제 철저로 조기낙엽 방지하고 심경으로 토양 깊이 뿌리가 내리도록 유도한다.

△화훼 = 초화류 글록시니아 파종은 온실식물로서 7~10월에 출하하려면 1~4월에 파종한다.
종자는 10㎖에 약 100,000립 정도의 미세종자이므로 파종상자에 파종하여 저면관수로 관리한다.
발아적온은 25℃ 내외로 8∼10일이면 발아되며 15℃ 이하에서는 거의 발아되지 않는다.
호광성 종자이므로 지나친 차광과 암조건은 좋지 않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1. 24. ~ 1. 30.)[기상청 발표(‘22. 1. 20., 6:00)]
(기온) 아침 기온은 –6~6℃로 낮 기온은 2~12℃로 어제(19일, 아침 최저기온 –10~-2℃, 낮 최고기온 –3~8℃)보다 높겠음.
(강수) 24일 오전에는 강원영동에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1. 24. ~ 1. 3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호]
(벼농사) [볍씨준비] 자가 채종 및 자율교환 종자 활력 검사 [땅심높이기] 객토, 유기물 시용, 토양 상태에 따른 깊이갈이 실시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보온 및 환기 및 토양 수분 관리 [종자준비] 우량종자 및 전용비료 준비, 봄감자 공급기간(’22.2.15.~4.10.)
(채소) [고추] 육묘상은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 [마늘·양파] 눈이 많이 온 경우 배수로 정비하여 습해 예방
(과수) [동계전정] 동계전정시 주요병해의 예방을 위한 과수원 청결 관리, 사과 꽃눈 분화율 적용 가지치기(꽃눈 비율 60∼65% 평년처럼 가지치기) [동해예방]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