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성용 창원원예농협 조합장
배성용 창원원예농협 조합장
  • 조형익
  • 승인 2022.01.14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원협, 복합행정타운 ‘현금보상’ 이 아니라 ‘대체부지’ 요구
배성용 조합장 “창원시 강압 처리 안될 일 … 조합원 실익제고 위해 기반 마련 절실”

“농민의 재산이 도시개발 사업으로 인해 강제 수용될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지난 12일 만난 창원원예농협 배성용 조합장은 “농민들이 평생 일궈 왔던 재산이 하루에 아침에 날아갈 위기에 놓여 있다”며 “복합행정타운이 조성되면서 제대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아 제2의 대장동으로 비화될 우려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당초 이곳은 출하농산물을 판매를 하던 농산물공판장이 있던 곳이다. 2001년 경 내서농산물도매시장이 개소하면서 농산물 유통·관리를 강화하려는 시정 정책에 맞춰 공판장을 내서농산물도매시장으로 옮겼다. 이후 창원원협은 영농자재센터 등 경제사업과 신용점포로 활용돼 왔다. 

하지만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이 조성될 곳으로 법원, 검찰청, 소방서, 구청 등이 들어올 예정에 있다.

배 조합장은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영농자재센터, 주유소 등 조합원의 편의와 실익제고를 위한 사업장으로 모색하던 중 자족형복합행정타운으로 도시개발 사업이 추진되면서 전면 백지화에 이르고 있다”며 “농민 조합원의 실익지원을 사업을 위해 도시개발구역 내에 부지를 환지하거나 불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창원시는 조합원 및 고객 등 1,000여명에게 실익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대토나 환지를 요구했지만 불가하다는 입장”이라며 “담당기관에서 정한 기준에 부합하지 못해 1순위에서 제외될 위기에 놓여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배 조합장은 “현금 보상은 필요 없고 대체부지가 필요하며 그 부분이 반영이 안 되면 아예 사업에서 배제시켜 달라는 것”이라며 “20여 년 동안 그린벨트에 묶여서 재산권 행사를 못하고 있다가 이렇게 강제적으로 수용 되는 것이 맞냐”고 말했다. 이어 “힘이 없는 농민들의 재산이기 때문에 강압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냐”며 “일방적인 희생만 강조하는 행정기관의 태도도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 조합장은 “이곳에 창원원협 신용·경제사업장이 들어오면 농민 조합원의 실익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며 “최소한의 부지가 마련돼야 농민 조합원을 위한 실익기반을 마련해 농가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원협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조합원 실익제고를 위해 연말 환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배 조합장은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영농교육 등 조합원이 모이지 못해 아쉬웠던 점을 연말연시를 맞아 조합원을 위해 환원사업을 실시하게 됐다”며 “전체 조합원에게 영농에 필요한 공구세트 등을 준비해 보급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