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베이어 식물 이송장치’ 등 신기술 신규인증
‘컨베이어 식물 이송장치’ 등 신기술 신규인증
  • 조형익
  • 승인 2022.01.07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혁신적 개선 우수기술 11건 선정
‘컨베이어 식물 이송장치’
‘컨베이어 식물 이송장치’

‘온실 내 공간 활용을 높인 컨베이어 식물 이송장치’ 등 총 11개 기술이 지난달 30일 농림식품 신기술(NET)로 신규 인증됐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2021년 하반기에 36개 기술을 신청 받아 최종 11개 기술을 인증했으며, 기존 인증기술 중 유효기간 연장심사를 거쳐 4개 기술의 유효기간을 2년 연장했다고 밝혔다.

‘농림식품신기술 인증제도’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하거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우수기술을 대상으로 기술성, 경제성, 경영성을 종합 평가하여 정부가 신기술로 인증하는 제도다.

이번에 신규로 인증된 ‘온실 내 공간 활용을 높인 컨베이어 식물 이송장치’는 시설재배하우스 상부에 고정된 트랙을 따라 복층의 다단으로 구성된 식물 포트를 공중에 매달린 채로 순환이동을 도와주는 식물이송용 트롤리 컨베이어 장치다.

또 다른 기술인 ‘경량 조립식 영농형 태양광 판넬 지지 장치’는 태양광 모듈지지대의 형상을 역삼각형으로 구성해 지지력을 높여주고 표준 재료인 파이프를 포스맥강을 사용, 파이프 밴딩 공법으로 제작한 것이다.

이는 구조물의 강성과 내구성을 확보시켜주면서 동시에 조립부를 최소화해 조립 시간과 비용을 저감할 수 있게 하는 영농형 태양광 판넬 지지장치 구조물 기술이다.

아울러, ‘고차단성의 친환경 종이 포장재 합지 제조기술’은 기존 종이 포장재에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과 수성 접착제 등을 적용한 100% 생분해성 친환경 종이 포장지 제조기술로, 유통 및 식품 저장용 포장재의 친환경성과 재활용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밖에도 이랑 세우기(휴립) 피복기용 자동비닐 자르기(커팅) 기술, 파릴렌을 이용한 보존화 나노코팅 기술 등이 포함됐다. 

이번에 인증된 11개 신기술의 유효기간은 2021년 12월 30일부터 최대 3년이며, 농식품부는 혁신제품 지정 신청을 통한 공공조달 연계, 농식품연구개발사업 지원 등으로 인증업체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인증신기술 세부정보 및 신기술인증제도와 관련된 사항은 ‘농림식품신기술인증제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2022년도 상반기 신기술인증 신청·접수는 다음달 초에 시행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과학기술정책과 김영수 과장은 “탄소중립, 디지털, AI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인증하여 혁신기술이 농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