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 월동무·배추 언피해 예방 주의
노지 월동무·배추 언피해 예방 주의
  • 권성환
  • 승인 2022.01.0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닐·부직포 덮기 등 보온 관리 필수
온도 하강 폭 10℃ 이상 줄여야
비닐, 비직포를 덮은 배추밭
비닐, 비직포를 덮은 배추밭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올겨울 이상 한파에 대비해 노지에서 겨울을 나는 월동 무와 배추의 언 피해 예방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월동 무·배추는 제주와 해남이 주산지로, 추위를 견디며 당분 축적 등으로 맛이 좋아져 소비자 선호도가 높다.

무·배추는 비교적 저온에 잘 견디는 작물이지만, 무는 영하 0.5℃ 이하로 내려가면 뿌리 내부 어린 조직의 손상으로 호흡이 증가해 식감이 푸석푸석하게 된다. 배추는 영하 7℃ 이하에서 뿌리 내부가 얼고 결구(속들이)가 안 되며 크기가 작아지는 언 피해가 발생한다.

갑작스러운 한파가 닥쳤을 때 월동 무·배추의 언 피해를 예방하려면 비닐, 부직포를 이용해 막 덮기(피복 처리)를 해야 한다. 

막 덮기는 무·배추 위에 지주대 없이 비닐(PE)과 부직포를 덮는 것으로, 비닐만 덮는 것보다 비닐과 부직포를 함께 덮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비닐과 부직포를 같이 덮었을 때는 아무것도 덮지 않았을 때보다 평균 온도 하강 폭을 10℃ 이상 줄일 수 있다. 언 피해 온도까지 떨어지는 횟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다만, 한파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는 무·배추를 미리 수확해 임시 저장해야 한다.

무는 0℃ 내외일 때 비닐, 짚, 부직포 등을 덮어주고, 영하 2℃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될 때는 수확해 임시 저장한다.

배추는 0℃~영하 8℃까지는 비닐, 부직포, 짚 등을 덮어주고, 영하 8℃ 이하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면 수확해 임시 저장한다. 

기상청은 올겨울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지만 찬 대륙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021년 월동 무·배추 재배 면적은 각각 5,508ha, 3,690ha로 평년보다 10.6%, 7.5%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