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 새상품
신기술 & 새상품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12.16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G한국삼공(주) ‘나노진’ 액상수화제
“나방, 노린재, 진딧물”을 한번에~

SG한국삼공(주)(대표이사 한동우)는 2020년 신제품 ‘나방, 노린재, 진딧물’을 한번에 잡아주는 ‘나노진’ 액상수화제를 출시한다. 
‘나노진’ 액상수화제는 디아마이드계의 클로란트라닐리프롤 2.5%의 나방전문성분과 설폭시민계의 설폭사플로르 3.1%의 노린재, 진딧물 방제성분의 이상적인 합제로 제품명에서 나와 있듯이 나방, 노린재, 진딧물을 한번에 방제가 가능한 제품이다.
‘나노진’ 액상수화제는 드론 방제에 최적화된 종합살충제이며, 포식성 응애류 및 유용곤충에 영향이 적어 IPM(종합적해충방제)에 적합하다.

 

‘레빅사’ 액상수화제
작물에 더욱 안전한 미래형 종합살균제

2020년 신제품 작물에 더욱 안전한 미래형 종합살균제 ‘레빅사’ 액상수화제를 출시한다. 
‘레빅사’ 액상수화제는 이소프로파놀-아졸계의 메펜트리플루코나졸 10%의 종합살균제이다. 곰팡이성 병에 우수한 효과를 보이며, 배, 사과, 오이, 토마토, 포도 등 과수 원예작물에 모두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레빅사’ 액상수화제는 과수의 개화 전·후 및 유묘기에도 사용이 가능한 뛰어난 안전성을 갖고 있다. 기존 약제의 저항성균에도 우수한 방제효과를 보이며, 빠른 흡수로 내우성이 우수하고 유효성분 재분배로 긴 지속효과를 보인다.

 

‘제라진’ 유제
신규계통 나방전문약 “상상 그 이상의 살충제”

2020년 신제품 “상상 그 이상의 살충제” ‘제라진’ 유제를 출시한다. 
‘제라진’ 유제는 신규계통 메타-디아마이드계의 브로플라닐라이드 5%의 신규물질이다. 이 물질은 완전히 새로운 작용기작(Group 30)의 신규계통 약제로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GABA 유입을 차단하여 과다한 신경전달 경련, 마비, 변형을 유발하여 해충을 치사에 이르게 한다.
‘제라진’ 유제는 나방, 총채벌레, 벼룩잎벌레, 굴파리 등을 동시 방제가 가능하고 저항성 나방에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며, 우수한 침달성으로 속효성과 긴 잔효력을 갖으며, 환경변화(낮은 온도)에도 안정적인 방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타르보’ 유제
“총채벌레, 나방, 굴파리” 효과에 효과를 더해

2020년 신제품 ‘총채벌레, 나방, 굴파리, 응애’를 한 번에 방제가 가능한 ‘타르보’ 유제를 출시한다. 
‘타프보’ 유제는 파이롤계의 클로르페나피르 3%와 메타-디아마이드계의 플룩사메타마이드 7%의 두가지 성분의 합제 제품이다.
‘타르보’ 유제는 기존의 총채벌레와 나방, 응애에 효과가 좋은 클로르페나피르의 성분에 총채벌레, 나방, 굴파리 등에 효과가 뛰어난 플룩사메타마이드의 합제로 만든 효과에 효과를 더한 제품이다.
넓은 방제스펙트럼으로 다양한 해충에 우수한 방제효과를 보이며, 섭식독 및 접촉독에 의한 이중 살충효과와 저항성 해충에도 탁월한 방제효과를 보인다.

 

㈜경농 ‘잘류프리’
PLS제도의 해결책! 농업인·소비자 모두 안전하게!

㈜경농이 2020년도 신제품인 ‘잘류프리 입상수화제’를 개발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한다.
‘잘류프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를 통해 잔류 설정 면제 품목으로 선정돼 생물농약이나 식물 추출물과 같이 잔류검사가 면제된 화학 농약 제품이다. PLS제도가 시행된 이후 안전사용기준을 철저히 지켜야하는 요즘 화학농약 제품으로 확실한 약효를 가지면서 잔류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제품이다.
또한 미국, 캐나다, 대만 등 7개국에서 잔류설정이 면제되어 수출 농산물에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유통·저장 작물에도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잘류프리’는 병원균의 세포벽을 구성하는 키틴질 합성을 저해하는 독특한 작용기작으로 안전성을 확보하였으며, 입상수화제 제형으로 타 약제들에 비해 약흔이 적어 수확기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고추, 딸기, 수박, 오이, 참외 등 원예작물의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에 등록이 되었으며, 사과 등 과수 점무늬낙엽병에도 등록되었다.

과수도 저항성 해소·동시방제 ‘액스라지’
나방과 노린재를 동시에, 총채까지

올해 ㈜경농의 ‘캡틴 유제’가 총채와 나방을 동시에 방제하고, 탁월한 효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여기에 이어 플룩사메타마이드 성분의 과수 전문제품 ‘액스라지 액상수화제’를 출시할 예정으로 전국 과수농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액스라지’의 플룩사메타마이드 성분은 ‘캡틴 유제’와 동일한 성분으로 제형을 액상수화제 제형으로 변형했다. 제품 특성상 나방과 총채벌레에 대한 우수한 효과는 물론 노린재까지도 확실히 방제하는 뛰어난 약효를 보인다. 높은 이동성 및 약제 저항성을 갖는 노린재에도 3시간 만에 경련을 일으키고, 6시간 만에 100% 치사시키는 약효를 발휘한다. 특히 감귤, 감에도 많이 발생하는 꽃노랑총채벌레, 감관총채벌레에도 높은 활성을 나타내 과수 종합살충제로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토양충평정’ 토양내 해충을 평정한다!
저항성 토양해충에도 강력한 방제효과

2020년 신제품 ‘토양충평정 입제’는 나방, 작은뿌리파리, 굼벵이를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고기능성 토양전문 살충제다. 에토펜프록스와 토양살충제에서는 유일한 피프로닐 합제로 배추 벼룩잎벌레, 감자 청동방아벌레 등 정식초기 문제 해충과 딸기 고설재배의 작은뿌리파리에 우수한 약효를 확인했다. 또한 꿀벌에도 영향이 적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경농에서 추천하는 PLS제도에 대응하기 위한 GPS(Grower problem solution)에도 작물별 토양부터 적용할 수 있으며, 넓은 스펙트럼과 우수한 약효로 많은 농업인들을 찾아갈 준비를 마쳤다.

팜한농, 눈길 끄는 작물보호제
‘키맨플러스’ … ‘키맨’에 구리를 추가해 더 강력
‘비긴엔’ … 개화기 안전한 원예용 종합살균제
‘솔키퍼’ … 소나무재선충 · 솔수염하늘소 동시 방제

‘키맨플러스 종자처리액상수화제’는 볍씨 껍질 내부까지 침투해 볍씨 속을 깨끗이 소독하는 ‘키맨’과 키다리병에 효과적인 구리를 조합한 신제품이다. ‘키맨’보다 키다리병 방제효과가 더 우수할 뿐만 아니라 세균벼알마름병까지 방제한다. 침지처리 시 세균 때문에 발생하는 끈적이는 점질물이나 악취가 없어 세척하지 않아도 돼 편리하며, 작용기작이 다양한 구리로 인해 저항성 관리도 강화됐다.
‘키맨플러스’는 볍씨 표면에 약제가 잘 부착돼 오랫동안 약효가 균일하게 유지된다. 국내 20대 품종과 호남지역에서 주로 재배하는 품종에 대해 약해 우려 없이 안전하다. 침지처리, 습분의처리, 정부 보급종 소독방법인 분무처리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벼 종자소독(키다리병, 깨씨무늬병, 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잎도열병에 등록됐다.
‘비긴엔 액상수화제’는 사과, 배 개화 전과 복숭아 낙화 직후 등 작물이 민감한 시기에도 약해 우려가 없고, 꿀벌 등 유용곤충에도 안전한 살균제다. 포자 발아를 억제하고 균사 신장을 저해해 병원균의 초기 밀도를 낮추는 데에 효과적이다. 병원균 생활사 전반에 작용해 예방 및 치료효과를 발휘하며,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 오랫동안 지속된다.
사과는 수확 14일 전까지, 배는 수확 7일 전까지 사용 가능해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LS)에도 안심할 수 있다. 사과 갈색무늬병·점무늬낙엽병, 배 검은별무늬병, 복숭아 잿빛무늬병, 딸기 잿빛곰팡이병, 감귤 더뎅이병, 수박 흰가루병, 오이 흰가루병, 참외 흰가루병에 등록됐다.
‘솔키퍼 액제’는 에마멕틴벤조에이트와 아세타미프리드의 합제로 소나무재선충과 솔수염하늘소를 동시에 방제한다. 아바멕틴과 에마멕틴벤조에이트를 주성분으로 하는 기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제품들은 약효 지속기간이 2년에 불과하지만, ‘솔키퍼’는 약효가 3년까지 유지된다. 약제 처리 횟수가 감소되어 나무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인건비, 약제 처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제품에 색소가 추가되어 중복 처리나 미처리 방지에도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