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좌담회 - 농산물 안전성 시대를 연다
지상좌담회 - 농산물 안전성 시대를 연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1.02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안전성 시대 개막 위해선 PLS필요하다”
산·학·연·정 제도준비에 철저 기하는 중
소비자, 식약처 농약잔류허용기준 신뢰 절실

올해부터 허용목록물질제도(PLS)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본지는 2019년 새해를 농산물 안전성 시대의 개막이자 우리나라 농산물 안전성에 대한 인식이 획기적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자리매김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농산물 안전성 시대를 연다’를 주제로 지상좌담회를 진행했다.

■참석자
▲정혜련 농림축산식품부 식생활소비정책과장
▲홍수명 국립농업과학원 농자재평가과장
▲이규승 충남대학교 명예교수
▲손규삼 전국품목농협조합장협의회장
▲박성규 한국배연합회장
▲박만수 강릉원예농협 조합장
▲박학순 한국작물보호협회 교육홍보이사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 사회 = 장호열 본지 편집국장

◇사회 = 제도 시행을 앞두고 작년 한 해 성공적 도입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정혜련 농림축산식품부 식생활소비정책과장= 정부는 PLS 전면 시행에 대비해 농식품부, 지자체 주도의 ‘PLS 대응 민관합동 T/F’와 민간중심의 ‘농약 바르게 사용하기 캠페인’을 동시 추진 해왔다.
2017년 식품산업정책실장을 단장으로 한 중앙 T/F를 시작으로 2018년 13개 시도별 T/F를 추가 구성하여 중앙과 지방간 협업체계를 강화했고, 한농연, 농협 등 민간단체 주관으로 올바른 농약사용 문화 정착을 위한 농약 안전사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박성규 한국배연합회 회장(천안배원예농협 조합장)= 본 제도를 만들기 이전부터 친환경농법과, GAP 등 각종 인증제를 도입하여 추진하여 왔고 특히 수출 농산물의 경우 수확 전에 자체 농약 잔류검사를 실시하여 안전성을 확보하여 오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공선회, 작목회 등 조직구성과 각종 영농교육을 통해서 농약의 안전사용기준 준수, 불법, 부정농약 사용금지 등의 홍보, 계도를 꾸준히 실시하여 오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안전성에 대한 생산자의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

▲손규삼 전국품목농협조합장협의회장(대구경북능금농협 조합장)= 매년 생산관련 그리고 유통관련 농민교육을 수시로 하고 있다.
최근의 추세가 안전한 농산물이다 보니 교육기회마다 농약사용 안전기준에 대하서 설명을 하고 있다. 현지 농업인의 안전성에 대한 의식은 많이 진보되어 있다.

▲박만수 강릉원예농협 조합장= 연간 수차례 작목반 단위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수출협의회, 지자체, 원협 등 각 기관들이 농가를 대상으로 영농교육을 실시했다.

▲홍수명 국립농업과학원 농자재평가과장= 농촌진흥청에서는 지난 한 해 PLS의 전면시행에 대비해 농업인에게는 시기별 현장 맞춤형 캠페인 및 교육을 통해 75만 3천명에게 교육을 실시했다.
일선 공무원을 대상으로는 농약안전사용 지도역량 강화교육을 통해 2만3천871명에게 교육을 진행하는 등 PLS 시행에 대비해 농업현장 인식 확산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관계부처들은 올해 시행원년을 맞이하여 발생할 수 있는 현장 문제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하고 있다.

◇사회 = 홍보 성과는 어떠한가

▲정혜련 과장= 작년 한 해 농업인·판매상 등 210만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며, 리플릿·포스터 등 홍보물을 329만부 제작·배포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육과 홍보를 통해 PLS에 대한 농업인 인지도가 많이 높아졌다.
농업인 PLS 인지도는 작년 5월 51.3%에서 9월께에 71.5%로, 농약 안전사용기준 준수에 대한 인지도는 같은 시기에 87.6%에서 92.8%로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다.
앞으로도 PLS가 농업현장에 연착륙되고 농가 피해가 없도록 교육·홍보를 집중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고령농 인식 확산을 위해 찾아가는 경로당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농업현장과 접점에 있는 농약 판매상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약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

▲손규삼 회장= 그동안의 교육을 통해 상당부분 인식이 높아졌으며 향후 농산물 판매를 위해서는 필요한 제도라고 생각하고 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일반인들의 경우 농업, 농약 자체에 관심이 없기에 PLS제도에 대해 거의 무관심한 것 같다.
다만 농민단체, 소비자단체에 종사하는 사람들만 인지하고 있는 정도이며 일반 시민들은 거의 대부분 PLS 제도를 모르고 있다.
궁극적인 제도 정착을 위해서는 앞으로 매스컴을 통한 대국민 홍보가 절실해 보인다.

▲박학순 한국작물보호협회 교육홍보부 이사= 등록 약제 및 홍보 부족을 들어 유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없지 않으나 냉정하게 말하면 지금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고 판단된다.
PLS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도 아니며 등록약제나 문제 제기에 대한 정부의 보완책 등 노력이 좀 더 알려진다면 시행에 대한 농업인의 이해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농협, 판매상이나 농업인의 안전사용 의식만 구현된다면 우려만큼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

◇사회 = PLS는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수입 농산물을 차단하고 국민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 제도의 도입취지다. 제도 시행 이후 수입농산물 차단 측면에서의 효과는 어느정도로 기대하나.

▲홍수명 과장= 우리나라에 농산물을 수출하는 국가나 기업체 중 일부는 해당 농작물에 잔류되는 농약의 IT(Import Tolerance) 설정을 제대로 하지 못해 수출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정혜련 과장= PLS는 국내와 수입 농산물에 모두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는 제도이다.
농산물 종류가 다양해지고 수입량도 증가하는 상황에서 농약을 안전하게 관리함에 따라 국민 먹거리 안전성 및 국내산 농산물의 차별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수입 농산물 안전성을 총괄하는 식약처와 협업하여 위해성이 검증되지 않은 농산물이 무분별하게 수입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사회 = 우리 국민들은 농약사용에 대한 오해가 깊고 이해도가 낮은 편이다. 안전사용기준을 불신하고 무작정 공포를 느끼고 있는 현상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

▲손규삼 회장= 농약 사용에 대한 현장의 인식과 사용 환경은 과거에 비해 확연히 달라져 있지만 소비자들은 아직도 막연한 혐오를 느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변화된 농약사용 환경에 대한 홍보가 부족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과거로부터 인식되어온 농약에 대한 이미지를 벗지 못하고 있다.

▲박만수 조합장= 우리 농가에서 농약 사용은 어느 정도 당연시되는 부분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은 필요이상 깨끗한 품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가 절실하다는 점이다.
고객, 소비자들이 눈으로만 보는 농산물이 아닌 맛과 속이 알찬 농산물을 선호하는 구입행태를 보이면 농약 사용량도 줄어들 것이다.

▲박성규 회장= 최근에 와서는 농산물 수출사업의 발달과 외국 농산물 수입이 급증하면서 국민의 눈이 높아지면서 농약 안전사용기준이 많이 향상되었다.
농약의 오남용 살포 농산물은 유통시장에서 설 자리가 없는 상태까지 발전해 왔다.
 
▲박학순 이사= 문명의 이기(利器)는 종류가 무엇이든 ‘올바른 사용법 준수’를 통해서 안전성이 담보되는 것이지 그 자체가 안전성을 담보하지 않는다.
농약불신에 대한 요인이 어느 특정 하나에 기인하지 않으나 가장 중요한 요인을 든다면 역시 ‘오·남용에 의한 일부에서의 부작용’이다.
이제는 산·학·연·정 모든 관계자가 농약안전성으로 무장해야 하며 떳떳하고 당당해야 한다.
농약에 위험성이 있다면 그건 ‘관리된 위험’이다.

▲홍수명 과장= 작물보호는 우리가 안전하고 고품질의 먹거리를 취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영농 행위이며 여기에 농약은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하는 농자재이다.
PLS 제도 시행에 대비한 농약안전사용교육을 다니면서 느낀 것은 농약을 사용하면서도 농약의 근본적인 내용과 실제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농약잔류허용기준은 농약의 독성, 생물활성, 잔류성 평가, 이화학 분석 등 다양한 과학적인 실험과 데이터에 의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다.
기준이하로 존재하는 농산물 섭취는 안전하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는 소비자 교육도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정지연 사무총장= 대규모 재배농가들마저 모든 작물을 친환경으로 재배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것을 소비자 및 소비자단체들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농약 사용을 어느 정도 용인해야 하며 소비자들도 농약을 사용할 경우 무조건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선입견에서 탈피해야 한다.

▲충남대학교 이규승 명예교수= 우리나라 국민들의 농약에 대한 이해도는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니라고 본다.
우리가 학교의 환경교육 효과에서 본 바와 같이 식품안전교육도 학교의 교육에 포함되어서, 이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면 지금 보다는 훨씬 높은 이해도를 나타내리라고 본다.
그러나 아직 학제에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소위 Risk Communication을 강화하여 농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노력하는 방법이 유일하다고 본다.

▲정혜련 과장= 농약 안전사용기준(PHI, Pre-Harvest Interval)은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농약을 사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기준이다.
앞으로 농업인 및 농약판매상 등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농약 안전사용기준 준수가 PLS를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홍보하도록 하겠다.

◇사회 = 우리나라 농업은 지구온난화, 고온다습한 날씨처럼 병해충이 발생하기 쉬운 지리적 배경 탓에 다른 나라에 비해 농약 사용량이 많은 편이라고 하며, 혼합사용하는 사례가 많다. 이에 대한 입장은 어떠한지?

▲정지연 사무총장= 우리나라 규모화된 대농들을 제외하고, 고령층 및 소농들은 농약사용 과다 문제가 적용될 수 있다.
앞으로 관계기관이 어느 정도 관리를 할 수 있는 규모화가 관건으로 보이며, 소비자 및 소비자단체가 농약문제를 먼저 알 수 있도록 정부와 소비자단체들 사이 협력을 위한 시스템도 작동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규승 교수= 지구 온난화로 우리나라의 기후도 병,해충이 활동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지고 있으며, 또 새로운 농작물의 도입에 따른 신규 병해충도 늘어나는 추세다.
그러나 농약 사용량을 줄이는 노력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예찰을 통해 방제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 등록된 농약을 사용하여 방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박만수 조합장= 사용량이 많다는 것을 인정한다. 하지만 농가들이 소비자 선호를 맞추기 위한 불가결한 선택이라는 측면도 있다.

▲박성규 회장=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고 온대지역으로써 생육기에 강수량과 고온이 집중되며 이 때 병해충도 가장 많이 발생한다.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과 농업소득을 위해서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농약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실정인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농산물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농법도 많이 도입되었고, 농약도 분해가 빠르고 적기 살포로 잔류도 강하지 않은 편이다.

▲손규삼 회장= 혼합사용은 작업과 방제의 효율상 필요불가결하다고 보지만 기상환경에 맞춰 살포량이나 횟수가 적절히 조절되고 있다.
최근에는 효율적인 방제 지도가 이루어져 과거처럼 무분별하게 살포하는 경우는 없고 분명한 것은 필요이상 많은 농약을 혼용하지는 않는 추세라는 것이다.

▲홍수명 과장= 우리나라는 집약과 연작농업으로 단위면적당 투입되는 농약의 양이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면 적은 양은 아닌 것은 사실이다.
더불어 농약살포작업이 농업에 투입되는 노동의 양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혼용살포를 농민들이 선호하고 있어 혼용가능 여부에 대한 사전 지식을 충분히 습득해야 한다.

▲박학순 이사= OECD국가 중 한국이 농약사용량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여기에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하는 것이 있다. 우리나라 농약사용량은 화학농약은 물론 생물농약을 포함한 전체 농약사용량이나 FAO 연보에서 다뤄진 농약은 실제 사용되는 농약의 일부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한국과 미국의 농약사용 상황을 단위면적당으로 비교하면, 과실· 채소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홍수명 과장= 정부는 약해 등이 우려될 수 있으므로 농약 혼용을 권장하지 않고 있다.
특히 등록된 농약을 적용대상별 혼용시험하는 것은 1,974개(`18.6월 기준) 등록품목을 대상으로 3만여개 넘는 적용대상(작물, 병해충)별로 시험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때문에 농약 회사가 혼용 가부표를 작성 후 배포하고 있고 혼용에 따른 약해 등의 피해가 우려되는 농약의 경우 혼용을 하지 못하도록 농약 포장지에 정보를 표시하고 있다.
앞으로 PLS제도 시행에 발맞춰 관행적으로 농업인이 희석배수를 높여 고농도로 살포하는 것을 지양하고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게끔 유도하겠다.

◇사회= 농약사용과 관련한 농약 판매이후의 관리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은데 어떻게 생각하나.

▲박성규 회장= 현재 농협에서 판매하는 농약은 농가별로 농약명, 대상작물, 대상병해충, 구입량 등을 전산 시스템으로 정확하게 관리하고 있다.
문제는 시중 농약상의 관리문제, 특히 불법, 부정으로 돌아다니는 농약의 관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큰 문제이다.

▲박학순 이사= 농약판매 시스템, 즉 판매이력제 도입 필요성 제기는 작금의 일이 아니나, 일선 판매현장의 고령판매인 상존 및 시스템 미비, 동시구매로 인한 현장에서의 혼란 등의 이유로 쉽게 도입, 정착되기 어려웠을 뿐이다.
하지만 판매 일선에서의 일련의 불편은 농산물 안전성 확보라는 명분 위에 존재할 수 없다.

▲홍수명 과장= 농약이력추적제에 관한 법률개정이 2018년 말 국회를 통과하여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시행될 것이며 농촌진흥청에서도 이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농약의 판매 및 사용 현황이 정확히 파악되어 오남용을 방지하고 지역별 유통정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농약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정혜련 과장= 현재 독성이 높은 농약 등 9종의 농약에 대해서만 판매기록을 의무화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모든 농약에 대해서도 판매기록을 의무화하도록 범위를 확대했다.

▲이규승 교수= 농약판매상이 농약판매기록부를 작성하여 보관하는 것은 우리나라를 제외한 모든 선진국에서는 의무 사항으로 정착한지 오래됐다.
무슨 농약을 어떤 목적으로 누구에게 판매했는지를 기록하는 것은 동일한 농민이 특정한 병,해충을 방제하기 위한 농약추천 시에 꼭 필요한 정보가 되며, 매년 농약 사용 정보를 정확히 기록하여 보관한다면 여러해 후에는 당해 농민의 농약 사용 이력을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간혹 발생될 수 있는 부적합 농산물 발생 시에 근거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사회 = 현행처럼 유통과정 중 무작위로 사후검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농민이 수확 전 자유롭게 사전검사를 하고 선제적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어떻게 생각하나?

▲박만수 조합장= 사전 검사 및 선제대처는 좋은 제도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사전 검사를 위한 비용 및 인력 등의 문제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박성규 회장= 생산자가 농약 잔류검사를 위탁 의뢰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한 실정이다.
전국의 농협에는 거점 토양분석 실험실이 갖추어져 있고 전문가도 배치되어 있다. 이런 시설과 인력을 이용하여 유통하기 전에 사전검사를 실시한다면 직간접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고 농업인의 손실방지에도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홍수명 과장= 출하전 사전검사는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생산단계 잔류허용기준 사업으로 시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제도는 잔류기준이 설정된 농약의 농산물 재배시기별 잔류량을 조사하여 출하시기에 유통농산물이 잔류기준에 위배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박학순 이사= 부적합 농산물 1.5%시대. 즉 유통농산물의 99%가 안전한 시대를 이끌어 가는 현재의 생산 유통단계에서의 농산물 검사체계에 큰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지 않는다.
그러나 필요성을 떠나 농산물 사전검사 요구는 그 한계만 극복할 수 있다면 굳이 나쁠 것은 없다고 본다.

▲정혜련 과장= 직권등록, 잠정기준 등 보완대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현재 사용 중인 농약을 안전사용기준에 맞추어 사용한다면 불이익 받는 경우가 최소화 되도록 준비해왔다.
다만, 새로운 제도 시행에 농업인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단속보다는 계도중심으로 농산물 안전성을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농가방문 컨설팅, 토양 및 농산물 사전 안전성 조사 지원 등을 확대하여 농업인들이 피해 받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

◇ 사회= 기존에 진행되던 GAP, 친환경 인증 등 안전농산물 관련 제도와 맥락을 같이 하는 부분이 많아 보인다.

▲ 정혜련 과장= PLS는 농산물에 잔류하는 농약의 허용기준이 강화되는 제도로써, GAP·친환경 등 인증제도와 비교할 때 적용대상, 운영방식 등에서 충돌하는 부분은 없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농약, 중금속 등 위해요소를 생산단계부터 철저히 관리해서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한다는 기본 취지는 동일하다.

▲정지연 사무총장= PLS가 개별 제도들과도 유기적으로 PLS제도를 잘 결합해야 한다고 본다.
즉 친환경 제도는 친환경제도대로, GAP는 GAP대로 각자 가진 제도의 개별 특성을 반영해 운용해야 한다고 본다.
소비자들이 수입 농산물을 대신해 안전한 농산물을 먹기 위해서는 개별 제도의 장점과 특성을 활용해야 하는 게 맞다고 본다.

▲홍수명 과장= GAP에 있어서 농약은 농약안전사용기준에 적합하게 농약을 사용하자고 하는 것이고 PLS는 해당 작물에 등록된 농약을 적절하게 사용하자는 것이 기본 취지라 PLS 제도에 걸맞는 농약사용이 이루어지면 GAP에서 요구하는 농약사용은 자연스럽게 연결이 된다고 생각된다.

▲박학순 이사= GAP와 PLS, 친환경인증 농법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농약사용 유무일 뿐이지 안전 농산물 측면에서는 전혀 차이가 없다고 본다.
소비자들은 대부분 위해요인이 전혀 없는 100% 안전한 절대적 안전성을 갈구하지만, 그런 식품은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사회= 일각에서는 식약처가 PLS제도를 주도하다 보면 계도와 교육보다는 규제와 단속 위주로 이뤄지지 않을까 우려한다.

▲박학순 이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먹거리 자급률 23%시대를 극복해야 하는 사명을 짊어지고 있는 정부가 부처를 막론하고 제도시행 첫 해부터 규제와 단속위주의 전근대적 입장을 견지하리라 보지 않는다.
PLS는 거창한 무엇이 아니라 그저 농약안전사용의 중요한 일축(一軸)일뿐이다. 오해와 공포감을 키울 그 어떤 위해적 제도가 아니다.

▲정혜련 과장= 그동안 식약처, 농진청 등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농업현장의 어려움이 없도록 직권등록, 잠정기준 등 보완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다.
또한 농업인들이 PLS에 적응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계도 중심으로 농산물 안전성을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사회= 또 다른 정부의 사전 준비가 있다면 어떤것인가

▲홍수명 과장= 농진청에서 시행하는 소면적 작물 농약직권사업은 시행이후 2017년까지 약 20년간 1천223개의 농약을 등록했다. 그러나 작년에는 농촌진흥청 농약업무담당부서 전 직원이 매진해 1천670개의 농약을 등록시켰다.

▲정혜련 과장= PLS 연착륙을 위해 일본 등 PLS를 먼저 도입한 나라의 주요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여건에 적합한 보완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코덱스 등 해외기준을 한시적으로 적용하는 잠정기준, 토양에 장기잔류하는 농약에 대한 환경기준, 타작물 전이가 우려되는 농약에 대한 그룹기준 등을 통해 PLS 시행으로 인해 농업인들이 피해 받는 경우를 최소화했다.
아울러 올해는 모든 농약에 대해 구매자 정보, 농약 품목, 판매량 등을 기록하게 함으로써 농약을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사전 예방적 체계를 구축했다.

◇사회= 마지막으로 농산물 안전성 시대를 위한 제언을 하자면?

▲박성규 회장=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농산물의 안전성은 거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농산물은 자연과 함께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어 완벽한 안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다고 생각된다.
생산자와 특히 국산 농산물의 위주의 규제도 중요하지만 수입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제도적 장치도 동시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안전성이라는 문제로 대한민국의 농업이 위축되는 일이 없는 현명한 제도시행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규승 교수= 농산물 안전성은 예방적 수단을 통해 확보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본다.
따라서 농민이 농약을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농약안전사용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농민과 판매상이 모두 농약사용기록부와 판매기록부를 작성하여 상호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농약판매상은 단순한 판매상으로의 기능만이 아니고 농민에게 적절한 농약을 추천할 수 있는 제도로의 전환도 필요하다.

▲박학순 이사= 현재는 기본적으로 유기, 무농약, GAP, 일반농산물 등 종류를 불문하고 농산물이 안전하지 않으면 설 곳이 없다고 보면 된다.
소비자들의 우려가 집결된 잔류농약으로 인해 위협을 받거나 사망한 사례는 없는만큼 잘못된 상식이고 선입견이며 고정관념이다.
이것으로부터 탈피하지 않는 한 농약의 진보와 무관하게 소비자들의 심리적 불신은 해소되기 어려울 것이다.

▲홍수명 과장= 농산물 안전은 기준관리라고 생각한다. 비의도적인 중금속이나 환경오염물질과는 달리 농약은 농산물을 재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살포하는 물질이다.
국민건강에 필요한 다양한 기준, 예를 들면 농약등록기준, 농약살포기준, 농약잔류기준 등을 과학적으로 설정하고 합리적으로 관리한다면 농산물 안전관리는 저절로 확보될 것이고 이런 기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우리 농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는 자연히 높아질 것이다.  

▲정혜련 과장= 농산물 먹거리에 있어 안전성은 중요한 가치이며, PLS 시행으로 인한 소비자 신뢰 회복은 궁극적으로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농업인에게 이익이 될 것이다.
그동안 농약사용실태조사, 수요조사 등을 토대로 현재 사용 중인 농약에 대한 기준을 최대한 설정하였으므로 PLS가 시행되어도 농업현장에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농업인들께서는 농약 안전사용기준에 맞추어 작물에 등록된 농약만 사용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

/정리 = 김다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