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산업화 지원정책 메뉴얼 발간
6차산업화 지원정책 메뉴얼 발간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4.02.1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등 26개 기관 지원정책 담아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5일 농업인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6차산업을 추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각종 정책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6차산업화 지원정책 매뉴얼을 발간·배포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제작된 정책매뉴얼이 제조·가공업 종사자 중심으로 되어 있어 농업인의 참여가 어려웠던 반면에, 이번 매뉴얼은 농산물 생산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분야별로 분류,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여 농업인에게 6차산업 참여를 확대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번 매뉴얼은 각 기관별, 각 분야별로 6차산업화 지원정책을 정리해 6차산업을 추진하는 농업인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농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중소기업청 등 17개 기관과 9개 지자체의 6차산업화 관련 219개 지원정책을 금융, 컨설팅, 교육, 수출, R&D, 인증, 시설지원, 마케팅, 체험관광, 지역개발 등 10개 분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지난해 7월 발간된 6차산업화 우수사례집 이후, ‘농업·농촌에 창조를 담다’ 시리즈의 제2탄으로 제작되었다. 
이 매뉴얼은 전국 지자체 및 6차산업 분야 관련자들에게 배부되어 6차산업화 관련 지원정책에 대한 종합안내서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e-book으로 제작하여 농식품부, 지자체 인터넷 홈페이지와 문화부의‘정책브리핑(www. korea.kr)’ 미래부 ‘창조경제타운(www.creativekorea.or.kr)’등 관계부처 포털에 게재된다.
김현수 농촌정책국장은 “지난해 7월 발간된 ‘6차산업화 우수사례집’이 많은 농업인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다”며 “이번 매뉴얼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농업인들이 적극 활용하여 6차산업화 성공사례 등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현수 국장은 “앞으로 농업인들이 농업분야에 새로운 창업 아이템을 담아 고부가가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6차산업 창업매뉴얼도 제작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