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병재배 배지특성 계산 생산비절감
버섯 병재배 배지특성 계산 생산비절감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4.02.0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계산 프로그램 개발, 배지검증 20일까지 신청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버섯 병재배 시 생산비 절감이 가능하도록 최적의 배지구성 비율을 계산해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개별 농가에 적합한 배지비율을 검증해주는 기술지원을 실시한다.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은 개별 농가에 적합한 최적배지 조성 비율 및 재료비 절감을 위한 배지 구성비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해 규모 있는 병재배 농가에서 활용 시 생산비 절감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기술지원을 원하는 농가에서는 농촌진흥청 버섯과(문의: jccheong@korea.kr)에서 배부하는 문진표를 작성해 배지재료, 살균배지, 수확후배지와 함께 2월20일까지 버섯과(충북 음성군 소이면 비산로 92)에 택배로 보내면 된다.
그러면 이화학적 특성 분석결과를 4월15일까지 엑셀 프로그램 계산 원본과 함께 이메일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버섯과에서 개발한 이 병재배 배지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은 그동안의 연구성과를 종합해 배지의 입병량, 병내 3상조건, 수분조절, 재료비, 영양조성 등을 계산할 수 있게 구성됐다.  
프로그램을 활용하려면 먼저 사용하고 있는 배지재료들의 수분함량과 입병된 배지의 수분함량 및 입병량을 측정하면 병내 배지의 고상, 액상, 기상 등 3상 조건이 계산된다.
다음으로 혼합기에 투입하는 배지재료들의 양과 구입가격을 입력하면 병당 재료의 건조중량 및 재료비용의 구성비율과 수분조절을 위한 물 공급량이 계산된다. 그리고 배지 재료들의 성분함량 평균치를 기초로 해 혼합배지의 영양성분량까지도 알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비싼 배지재료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재료를 사용하거나 재료들의 구성비를 다르게 할 경우 재료비, 영양분, 3상조건 등을 비교하면서 배지조성을 바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