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임산물수출 4억불 달성 전망
올해 임산물수출 4억불 달성 전망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12.23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밤·표고·반건시 집중 육성

▲ 김용하 산림청 차장(가운데)과 임산물 수출 유공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지난 20일 대전 누보스타컨벤션에서 임산물 생산자, 수출업체 그리고 수출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임산물 수출전략 워크숍을 개최했다. 올 한해 임산물 수출확대에 기여한 우수업체, 수출 선도임업인과 해외산림개발 유공자표창식도 진행됐다.
금년 임산물 수출실적이 목표액인 3억3천8백만 달러를 훌쩍 뛰어넘은 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이를 자축하고 내년도 수출확대를 위한 추진전략을 참석자들과 공유하기 위한 자리다.
올해 산림청은 품목별 수출협의회의 공동마케팅을 집중 지원하여 미국 현지 주류마켓인 월마트, 코스트코 등에 본격적인 밤 수출을 개시했다. 그리고 이슬송이, 반건시와 같은 신규 수출유망품목의 소비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한 결과 일본,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지역에 대량수출의 기반을 구축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산림청은 내년도 수출목표를 금년목표에서 20% 향상된 4억6백만 달러로 잡았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밤, 표고버섯, 반건시 등 수출경쟁력을 갖춘 대표상품을 집중 육성하고 수출특화지역을 늘려나가는 등 안정적 수출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그밖에 수출협의회 등 핵심수출조직의 전략적 해외마케팅 지원을 통해 임산물 수출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수출유공자 표창 시상식에서는 신규 유망품목인 반건시를 동남아 지역에 수출하여 해외시장개척을 선도한 공로를 인정받은 ▲엘림무역 오성진 대표, 현재까지 약 12,000ha의 해외조림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산림조합중앙회 성인경 팀장, 그 외 ▲전라남도 이정환 주무관, ▲녹색사업단 전재홍 팀장, ▲PT. Hijau Artha Nusa 한만성 대표, ▲마루산업 김지영 대표가 시상 받게 된다. 수출업체 표창은 올 한해 가장 많은 임산물 수출실적을 달성한 ‘유니드’ 업체가 7백만불 수출탑을 수여받는 영광을 안게 된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한·중 FTA에서 우리 임산물이 소외되지 않도록 협상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정부차원에서 수립하는 국내대책수립에 산림분야 육성대책을 반영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날 참석한 임업인들에게 “역발상의 사고로 위기를 기회로 삼아 FTA와 한류 등의 기회요인을 활용하여 해외시장을 공략해 나가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