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꽃식물(로투스 마쿨라투스)
☆새로운 꽃식물(로투스 마쿨라투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12.23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큰 화분 가장자리 심어 늘어지게 기르기 적당

최근 다양한 화훼 원예식물이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어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고 있다. 종자와 품종을 관리하는 국립종자원에서는 화훼류 생산농가와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새로운 꽃식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사진자료와 함께 연재합니다.

 
학명 Lotus maculatus, 영명 Lotus vine, Golden parrot's beak, 과명 콩과(Fabaceae), 원산지 카나리제도, 유통명 서양해란초, 황금벌이다.
높이 25cm 정도까지 자라는 늘푸른 여러해살이풀꽃이지만 보통은 한해살이풀꽃으로 기른다. 5cm 정도의 바늘같은 잎은 돌려나고 은빛을 띤다. 봄에서 여름철 동안 3cm 가량의 작은 오렌지색에서 빨강색의 꽃이 핀다. 은빛 잎과 대조되는 오렌지색 꽃이 아름다워서 공중걸이분이나 큰 화분의 가장자리에 심어서 늘어지게 기르기에 좋다.
햇빛이 좋은 곳에서 잘 자라지만 더운 여름철에는 오후에 햇살을 가려주는 것이 좋다. 미국 농무부 내한성 기준으로 9~11지역(-6.7~4.4℃)에서 겨울나기가 가능하다. 물빠짐이 좋은 토양에 심고 물은 정기적으로 겉흙이 마르면 잘 주는데, 뿌리가 충분히 내리면 건조에도 강하다. 봄철 순지르기를 해주고 유기질 입상 비료를 준다. 여름철 또는 겨울을 난 늦겨울에 줄기꽂이를 하거나 씨앗으로 번식한다.
■국립종자원 서부지원 농업연구사 서정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