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식 참깨 예취기’ 개발
‘2조식 참깨 예취기’ 개발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09.09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시간·비용·노력 절감’

▲ 농촌진흥청은 ‘2조식 참깨 예취기’를 개발했다.
일일이 손으로 수확해 시간과 노동력이 많이 들었던 참깨를 손쉽게 베고 가지런히 모아주는 기계장치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2줄로 재배되는 참깨를 베고 수집해 일정량씩 모아주는 기능까지 장착한 보행형 ‘2조식 참깨 예취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참깨는 맨 아래 꼬투리 1∼2개가 벌어질 때 베어 한군데 모아 말린 다음 탈곡하는데, 예취시기가 늦어질 경우 꼬투리가 벌어져 수확 시 많은 손실이 발생한다. 그동안 대부분의 참깨 농가가 노동력 부족으로 참깨 예취시기를 맞추지 못해 참깨 손실이 많이 발생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번에 개발한 ‘참깨 예취기’는 예취날로 참깨를 베는 예취부, 참깨를 가지런히 옮겨주는 이송부, 참깨를 일정량씩 수집해 배출하는 수집배출부 등 3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예취날로는 지름 40cm의 원형톱날이 이용됐으며, 베어진 참깨를 가지런하게 수집할 수 있도록 돌기가 있는 이송벨트를 이중으로 부착했다.
또한 참깨의 품종과 생육 상태에 따라 예취날의 높이를 지면에서 최대 20cm까지 조절할 수 있어 악조건의 노지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2m 정도의 큰 참깨까지도 예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주행하는 부분이 고무궤도로 이뤄져 있어 경사지에서도 주행능력이 우수하고, 운전방법이 단순해 작업자가 쉽게 작동할 수 있다.
‘2조식 참깨 예취기’를 이용하려면 평두둑(두둑 너비 70cm, 고랑 너비 30∼50cm)에 줄 간격 30cm로 2열 파종해야 한다. 
손으로 수확하는 관행 수확방법에 비해 이 참깨 예취기를 이용하면 10a당 30분밖에 걸리지 않아 노동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