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및 야생동물 퇴치 ‘코크실’
까치·멧돼지 등 접근 못해, 1회 설치로 30일 효과

사용농가의 입소문을 타고 전국적으로 인기몰이를 하고있는 화제의 상품은 파인아그로케미칼㈜에서 판매하고 있는 ‘코크실’이라는 상품이다.
‘코크실’은 천연섬유와 천연방향제를 사용하여 만든 친환경제품으로 실타래 또는 노끈의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이 제품을 과수원 혹은 논, 밭 등에 설치하면 조류와 야생동물의 접근을 차단함으로써 농작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특히 수확기의 농작물 보호에 1등 공신으로 손꼽히고 있다. 1회 설치로 30일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사과, 배 등의 과수원에서는 코크실을 1m 간격으로 절단하여 나무 아래에 설치하면 까치, 비둘기 등 조류의 접근을 막을 수 있으며, 멧돼지 고라니 등 야생동물의 출몰이 우려되는 밭이나 논에서는 작물이 있는 가장자리에 간이 말뚝을 설치하여 지상으로부터 30cm정도 높이로 1~2줄 설치하면 된다.
배 과수원을 운영하며 까치 피해를 많이 보았다는 경기 남양주 퇴계원의 한 농민은 “그동안 그물망, 까치트랩, 화약 등 많은 방법을 사용해 왔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라며 “몇년전부터 코크실을 사용하고 있는데 까치 피해가 현저히 줄었다. 평소 년간 30~40박스 정도의 피해를 입었는데 코크실을 사용한 후에는 2~3박스로 피해가 거의 없었다”라고 코크실의 효과에 만족해 했다.
코크실은 가까운 농약판매상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파인아그로케미칼㈜ 본사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전화 : (02)588-1401~2)
올바른 농약정보, 스마트폰서 확인
(주)경농, 모바일용 동영상 기술자료 제작 배포

모바일용 동영상 기술자료란, 농약의 특장점 및 올바른 사용정보 등을 동영상으로 제작, 인터넷에 게시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관련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 기술자료이다. 특히 요즘 인터넷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장소나 시간의 구애없이 손쉽게 관련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경농이 이번에 업계 최초로 제작한 모바일용 동영상 기술자료는 총 2편으로 농민들의 선호도가 높은 ‘미리카트 액상수화제’와 ‘팡파레 입상수화제’이다. 이 동영상들은 제품의 특장점, 적용대상, 방제효과, 올바른 사용방법 등 해당제품의 관련정보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하고 있다. 동영상으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보는 재미가 있으며, 고령화된 농업인 또는 눈이 어두운 농업인들도 쉽게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
동영상 기술자료를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이다. 스마트폰 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유투브에 접속한후 검색란에 ‘미리카트’ ‘팡파레’를 입력하거나, 또는 해당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미리카트 http://youtu.be/MIudrwaMuaw,팡파레 http://youtu.be/q1jvztxVxyo)하면 된다. 경농에서 제작한 광고 등 홍보물에 부착된 QR코드를 입력해도 시청 가능하다.
동영상 기술자료를 제작한 경농 프로모션팀 이용규 팀장은 “농업인들의 편의성 향상 및 올바른 농약사용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첨단 IT가 접목된 동영상 기술자료를 제작하게 되었다”라며 “농업인들의 선호도 및 개선점을 살펴 향후 동영상 기술자료의 제작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경농, 고추탄저병 전문약제 ‘탄탄’
예방보호효과 및 치료효과 강력 발휘

이에 농진청은 지난 15일, 중·북부지역에 고추 탄저병 대발생이 우려된다 판단하고 고추 탄저병 발생경보를 내렸다.
농진청 관계자는 “최근 7월은 예년보다 비 내린날이 많아 탄저병 등 주요 병해 발병에 주의해야” 하고 이어 “지난해 발병된 포장을 중심으로 탄저병 감염이 높을 것으로 예상돼, 비오는 날 전·후에 침투이행성이 우수한 약액을 잎과 과실에 충분히 살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경농(대표이사 이병만)은 탄저병에 활성이 매우 우수한 탄탄을 강력하게 추천했다.
‘탄탄’ 액상수화제는 고추 탄저병 방제 전문약제로 탄저병 활성이 매우 우수해 예방보호 효과는 물론 강력한 치료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고추 탄저병에 활성이 우수한 두 가지 유효성분의 상승효과가 작용해, 보다 확실하고 우수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또 강력한 침투이행성 및 침달성을 가지고 있어 약액이 묻지 않는 부분이나 잎 뒷면까지 약제가 신속하게 이동되어 우수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그리고 액상수화제로 약흔이 남지않고, 안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뛰어난 약제이다.
경농 관계자는 “‘탄탄’ 액상수화제는 강력한 내우성으로 흐리고 비오는 날에 약액이 덜 씻겨내려가 약제 추가살포 노력이 절감될 수 있는 경제적인 약제”라 말하고 이어 “앞으로 지금과 같이 장마가 이어진다면 내우성이 우수한 ‘탄탄’이 탄저병 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이라며 적극 권장했다.
저작권자 © 원예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