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 새상품
신기술 & 새상품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07.2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류 및 야생동물 퇴치 ‘코크실’
까치·멧돼지 등 접근 못해, 1회 설치로 30일 효과

 
까치, 비둘기, 멧돼지, 고라니 등 조류 및 야생동물의 농작물 접근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피제가 관련 농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용농가의 입소문을 타고 전국적으로 인기몰이를 하고있는 화제의 상품은 파인아그로케미칼㈜에서 판매하고 있는 ‘코크실’이라는 상품이다.
‘코크실’은 천연섬유와 천연방향제를 사용하여 만든 친환경제품으로 실타래 또는 노끈의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이 제품을 과수원 혹은 논, 밭 등에 설치하면 조류와 야생동물의 접근을 차단함으로써 농작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특히 수확기의 농작물 보호에 1등 공신으로 손꼽히고 있다. 1회 설치로 30일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사과, 배 등의 과수원에서는 코크실을 1m 간격으로 절단하여 나무 아래에 설치하면 까치, 비둘기 등 조류의 접근을 막을 수 있으며, 멧돼지 고라니 등 야생동물의 출몰이 우려되는 밭이나 논에서는 작물이 있는 가장자리에 간이 말뚝을 설치하여 지상으로부터 30cm정도 높이로 1~2줄 설치하면 된다.
배 과수원을 운영하며 까치 피해를 많이 보았다는 경기 남양주 퇴계원의 한 농민은  “그동안 그물망, 까치트랩, 화약 등 많은 방법을 사용해 왔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라며 “몇년전부터 코크실을 사용하고 있는데 까치 피해가 현저히 줄었다. 평소 년간 30~40박스 정도의 피해를 입었는데 코크실을 사용한 후에는 2~3박스로 피해가 거의 없었다”라고 코크실의 효과에 만족해 했다.
코크실은 가까운 농약판매상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파인아그로케미칼㈜ 본사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전화 : (02)588-1401~2)

올바른 농약정보, 스마트폰서 확인
(주)경농, 모바일용 동영상 기술자료 제작 배포

 
스마트폰이 대세인 요즘, 이제 농약의 특장점 및 올바른 사용정보도 스마폰으로 손쉽게 즉석에서 알아보는 시대가 되었다. 최근 ㈜경농(대표이사 이병만)이 업계 최초로 모바일용 동영상 기술자료를 제작, 배포하여 업계에 화제가 되고 있다.
모바일용 동영상 기술자료란, 농약의 특장점 및 올바른 사용정보 등을 동영상으로 제작, 인터넷에 게시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관련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 기술자료이다. 특히 요즘 인터넷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장소나 시간의 구애없이 손쉽게 관련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경농이 이번에 업계 최초로 제작한 모바일용 동영상 기술자료는 총 2편으로 농민들의 선호도가 높은 ‘미리카트 액상수화제’와 ‘팡파레 입상수화제’이다. 이 동영상들은 제품의 특장점, 적용대상, 방제효과, 올바른 사용방법 등 해당제품의 관련정보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하고 있다. 동영상으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보는 재미가 있으며, 고령화된 농업인 또는 눈이 어두운 농업인들도 쉽게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
동영상 기술자료를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이다. 스마트폰 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유투브에 접속한후 검색란에 ‘미리카트’ ‘팡파레’를 입력하거나, 또는 해당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미리카트 http://youtu.be/MIudrwaMuaw,팡파레 http://youtu.be/q1jvztxVxyo)하면 된다. 경농에서 제작한 광고 등 홍보물에 부착된 QR코드를 입력해도 시청 가능하다.
동영상 기술자료를 제작한 경농 프로모션팀 이용규 팀장은 “농업인들의 편의성 향상 및 올바른 농약사용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첨단 IT가 접목된 동영상 기술자료를 제작하게 되었다”라며 “농업인들의 선호도 및 개선점을 살펴 향후 동영상 기술자료의 제작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경농, 고추탄저병 전문약제 ‘탄탄’
예방보호효과 및 치료효과 강력 발휘

 
최근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장마전선이 머물면서 연일 흐리고 비오는 날이 이어져 원예작물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농진청은 지난 15일, 중·북부지역에 고추 탄저병 대발생이 우려된다 판단하고 고추 탄저병 발생경보를 내렸다.
농진청 관계자는 “최근 7월은 예년보다 비 내린날이 많아 탄저병 등 주요 병해 발병에 주의해야” 하고 이어 “지난해 발병된 포장을 중심으로 탄저병 감염이 높을 것으로 예상돼, 비오는 날 전·후에 침투이행성이 우수한 약액을 잎과 과실에 충분히 살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경농(대표이사 이병만)은 탄저병에 활성이 매우 우수한 탄탄을 강력하게 추천했다.
 ‘탄탄’ 액상수화제는 고추 탄저병 방제 전문약제로 탄저병 활성이 매우 우수해 예방보호 효과는 물론 강력한 치료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고추 탄저병에 활성이 우수한 두 가지 유효성분의 상승효과가 작용해, 보다 확실하고 우수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또 강력한 침투이행성 및 침달성을 가지고 있어 약액이 묻지 않는 부분이나 잎 뒷면까지 약제가 신속하게 이동되어 우수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그리고 액상수화제로 약흔이 남지않고, 안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뛰어난 약제이다.
경농 관계자는 “‘탄탄’ 액상수화제는 강력한 내우성으로 흐리고 비오는 날에 약액이 덜 씻겨내려가 약제 추가살포 노력이 절감될 수 있는 경제적인 약제”라 말하고 이어 “앞으로 지금과 같이 장마가 이어진다면 내우성이 우수한 ‘탄탄’이 탄저병 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이라며 적극 권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