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원예농협(조합장 이태세)은 전반적인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에 전체 사업계획대비 100%이상 목표를 달성하고 양적인 성장과 질적인 성장을 동시에 이뤘다.
신용사업의 경우 여신잔액은 전년대비 223억원, 수신잔액은 7억5천만원 특히 저원가성 예금은 전년대비 43억원이 순증했다. 공제수수료도 전년동기대비 3800만원, 카드수수료도 전년 동기대비 1500만원이 순증했다.
최근 6년 연속 클린뱅크농협에 선정되고 3년 동안 전국 탑-클린뱅크농협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연체가 없고 건전한 사업장 대외적으로 평가되며 경영실태평가 1등급 조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현재 수준만 유지한다면 올해 연말에도 탑클린뱅크 달성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탑클린뱅크 농협이란 상호금융대출에서 연체율 0.5%이하를 의미한다.
경제사업도 공판장실적(판매품 포함)은 전년동기 대비 15억이 증가해 212억원을 달성했고 하나로 마트 사업은 39억원, 구매사업은 전년동기대비 5700만원이 증가해 3억8100만원을 달성했다.
특히 군산원협 공판장은 농림수산식품부가 전국 도매시장과 공판장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에서 산지우수공판장으로 2007년부터 연속 5년 동안 선정되는 등 영예를 얻었다. 올해 말에도 우수공판장에 무난히 선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967년 개장 이래 47년 동안 지속적으로 군산관내 대형마트 및 중소형 마트, 소매점포 등을 통해서 군산시민에게 고품질 우수 농산물을 꾸준히 공급하고 있다. 군산시민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올해 상반기 동안 212억원의 농산물을 공급했다.
# 다양한 제도 도입 고성장 발판

군산시농업기술센터와 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신용사업 중 예수금은 2009년말 749억원에서 지난 6월말 1,094억원을 달성하였고, 대출금은 동기간 동안 503억원에서 739억원을 달성했다. 이러한 성장세라면 올해 말에는 예수금과 대출금도 더욱 큰 성장이 예상된다.
군산원예농협은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지난 6월말 기준으로 매출 총이익은 31억원, 영업손익은 5억원을 달성했으며 연말에는 매출 총이익과 영업손익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사업성장은 이태세 조합장이 2010년 3월초 취임한 후 현재까지 전체 직원 자기자랑 1가지 이상 갖기 운동, 전 사업 부분별 조기 목표 달성 시 개인 및 사업부문별 특별 시상제도, 사업부분별 우수 직원 시상 제도, 공제 및 카드 사업 추진을 위한 이벤트, 우수 지점 시상 제도, 변동성과급 인센티브제도, 메리트제도 운용을 위한 사업별 권유자 등록, 지점별 업적평가 관리, 지점별 책임자 1인은 매일 영업추진, TMSP활성화, 농업종합자금 전담창구 신설 등의 많은 제도를 도입해 업무 성과를 높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한 결과이다.
# 교육지원 확대 우수농산물 생산지원
이태세 조합장은 사업 성장을 발판으로 농협의 주인인 조합원을 위한 교육지원사업에도 취임 이후 매년 5000만원씩 증액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합원 자녀 장학금 지원은 물론 전체 조합원 농업인안전공제 가입, 전체 조합원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한 퇴비 무상 지원, 조합원 복지사업을 위한 전체 조합원 폐렴 예방접종, 임직원·대의원 한마음 단합대회, 전체 조합원 우수생산단지 견학, 농산물 가공을 통한 농업소득 증대를 위한 국내산 천일염 무상 공급, 작목별 선진지 견학, 조합원 영농기술교육, 각종 영농기술에 관한 신문과 책자보급, 농업인법률구조사업, 소비자보호사업 등 조합원에게 실익이 되고자 각종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우수농산물 생산지원을 위해 생산농가협의회를 발족,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해 농업기술센터 조직인 연구회로 발전시켜 기술교육과 우수 생산단지 견학 등을 실시하고 있다. 나아가 군산시 농업기술센터의 보조를 받아 더블원, 엔텍, 기운참미골드, 하이그린 등 영향제 및 4종복비와 농업용 자재등을 연구회 조직 등에 지원하는 등의 사업도 하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군산시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해 울외, 토마토, 대파, 상추, 배, 버섯 연구회 회원 및 원예작물 농업인을 대상으로 원예작물 토양 및 시비 관리 교육을 실시하여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태세 조합장은 “2013년 상반기 동안 신용사업은 1850억원, 경제사업은 266억원을 달성하고 교육지원사업 등을 추진한 것은 군산원예농협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이룬 값진 성과이며 조합원과 고객님의 많은 도움과 관심과 성원의 결과로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밝히면서 “올해 하반기에도 대내외적으로 많은 경제적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임직원 모두 더욱 노력해 조합 경쟁력 강화 및 사회적인 기업으로써의 역할을 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김진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