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동부과수농협, 흑성병 방제 및 시비 등 소개

경기동부과수농협(조합장 이종태)은 배 농업을 진흥하기 위해 원예영농가이드북 ‘2013년 배 고품질 생산을 위한 중요 병해충 관리'를 최근 발간<사진>했다.
총 15장으로 구성된 이 가이드북은 배의 병충해 관리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2013년 배 방제력'에서는 흑성병과 깍지벌레 중심으로 월별로 필요한 농자재(살균제, 살충제, 살비제)와 적용병해, 안전사용기준, 희석량 등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배의 주요 병해충 발생 부위'에서는 흑성병과 적성병, 이상반점(유사흑반), 줄기마름병(동고병), 흰날개무늬병(백문우병), 흑반병, 응애, 면충, 가루깍지벌레, 순나방, 삼식나방, 꼬마배나무이, 진딧물류가 부위(잎, 줄기·가지, 과실, 뿌리)에서 발생하는 피해를 설명해 방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배흑성병 방제체계'에서는 약제의 살포시기와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고 ‘2013 흑성병 방제 농약사용'에서는 보호(예방)제와 보호치료제, 흑성병 결로시간에 따른 감염정도와 방제요령 등 유용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배 가루깍지 벌레의 등록 주요 농약'에서는 농약과 성분, 사용시기, 안전사용기준 등에 대해 알려주고 ‘주요 배 품종의 특성 분류표'는 품종과 만개일, 익음 때, 과실무게, 당도, 산미, 과실형태, 과피색, 과즙, 석세포, 저장력에 대해서 밝히고 있다. 토양에 따라 수령(년)별 표준 시비량과 퇴(구)비 사용량, 지급비료의 성분표 및 등록농약 혼용표도 방제에 유용하다.
농업인들은 이 가이드북을 통해 과수 재배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한 경기동부과수농협은 생산성을 높이고 조합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매달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종태 조합장은 “농업인에게 중요한 재배기술을 소개하고 생산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원예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