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농식품 파워 브랜드로 안동사과와 충북원예농협(조합장 박철선)의 프레샤인 등 21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이번 선발은 원예농산물, 전통식품 및 기능성식품, 식품 및 외식 등 5개 분야에서 상표등록 및 최소 1년 이상 생산·판매중인 농식품 브랜드를 보유한 개인 및 법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올해 1월부터 서류평가, 인지도 및 현장평가를 통해 21개 업체가 최종 선정되었다.
산지 및 소비지의 경쟁력 있는 농식품 브랜드를 선발하여 시상함으로써 농식품 브랜드파워 향상에 기여하고 농식품 파워브랜드 선발은 브랜드 잠재력 및 성장성을 갖추고 있으나 우리 소비자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우수 농식품 브랜드를 발굴하여 농식품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데 취지를 두고 있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안동사과는 3,113여 농가의 참여로 연간 51,012톤이 생산되며, 낙동강 상류의 깨끗하고 풍부한 농업용수와 주·야간 기온차가 큰 기후적 특성, 사과재배에 적합한 사양토와 양토의 비율이 높은 천혜의 자연조건과 더불어, 안동사과 브랜드 참여 농가는 저농약 친환경인증 및 GAP인증을 획득하는 등 고품질 사과 생산기술을 실제 생산과정에 적용하여 적극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하여 안동사과 브랜드 성장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의성마늘은 3,743여 농가의 참여로 연간 약 15,700톤이 생산되며, 생산 농가는 마늘재배기술 향상 및 시비법·파종 깊이조절에 의한 저장력 증진, 퇴비 및 유기물 사용에 의한 품질향상, 수확후 건조·저장에 의한 품질향상과 브랜드 가치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에는 원예분야에서 충북원예농협의 프레샤인, 괴산대학찰옥수수(괴산군), 전통식품분야 빛깔찬(영양고추유통공사), 일반식품분야 죽장연(영일인터내셔널) 등 총 10개 브랜드가 선발됐다.
선발된 우수 브랜드를 대상으로 다양한 전시·홍보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보제공,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마케팅 지원한다.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식품대전 2013 행사 중에 농식품 파워브랜드 전시관을 설치해 일반고객에게 상품소개 및 시식 기회를 제공하며, 선발된 브랜드의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연승우 기자
대통령상 ‘안동사과’, 국무총리상 ‘의성마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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