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호경 교수가 전해주는 건강을 위한 지혜와 전략
두호경 교수가 전해주는 건강을 위한 지혜와 전략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04.2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피로를 부른다 (2)

 
적신호가 해결되지 않으면 체내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야기된다. 첫째는 우리몸의 저항력이 감소되고, 둘째는 생체의 면역기능에 이상이 생겨 여러가지 질병이 생기게 딘다. 또한 피로가 해결되지 않은채 지속되거나 가중되면 신체는 감기나 결핵을 비롯한 각종 감염성질환에 잘 걸리게 된다. 이와 아울러 평소 잠복해 있거나 지병이었던 만성질환이 악화거나 나아가서는 면역질환 등을 속발시킨다.
셋째는 피로가 계속되면 정신적인 행동에 여러가지 변화를 가져온다. 예를들어 감정변화, 집중력장애, 정서조절의 미숙, 대인관계의 실수, 착각, 착시, 망각증상, 활력의 감소, 업무에서의 짜증과 권태 등을 유발한다. 넷째는 직장에서 담당하는 업무나 작업능력의 현저한 저하 및 여러가지 신체증상으로 인하여 어려운 일을 겪게 된다.
이처럼 피로에 지친 사람들도 우리 주위에는 많이 있지만, 그러나 정력적인 삶을 사는 사람도 있다. 그들은 남들과 똑같이 일하고도 전혀 피곤을 느끼지 않고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그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러 시일에 걸쳐 성취할 수 있는 일을 단 하루만에 달성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사람들은 동갑의 다른 사람들보다 젊음을 더욱 오래 유지하므로, 모두가 그들의 지치지 않는 이유를 의아하게 생각한다. 그러므로 대개는 그들의 뛰어난 머리와 정력이 부모로부터 유전된 것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좋은 건강상태로 태어났거나 또는 천성이 열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