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업 편이장비 청소해주세요”
“농작업 편이장비 청소해주세요”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03.04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영농철 맞아 점검·정비요령 발표

▲ 배터리용 운반장비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본격적인 영농철이 다가옴에 따라 원활한 농작업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농작업 편이장비 점검·정비 요령을 발표했다.
농작업 편이장비란 농작업과 관련된 작업 자세의 개선, 중량물 운반 작업의 개선, 작업능률·안전성 향상, 특정 신체부위에 의한 반복 및 과도한 힘이 필요한 작업의 개선 등을 위한 장비를 말한다. 배터리나 엔진이 장착된 운반 및 수확장비, 관수 및 방제장비, 하우스 천정에 매달린 천정수레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주요 점검·정비 요령을 보면 먼저 보관하고 있는 농작업 편이장비를 밖으로 꺼내 쌓인 먼지를 청소하고 녹이 슨 부분은 없는지 확인한다.
운반용 편이장비는 배터리 윗면의 점검창을 통해 충전상태를 확인하고, 단자를 깨끗히 청소한다. 엔진이 장착된 경우 오일의 양과 유량게이지도 확인해 부족하면 보충하고 오일 색깔이 검거나 점도가 낮으면 교환한다. 연료탱크, 연료관, 연결부, 각종 전기배선, 퓨즈 등도 점검해 이상이 있으면 보충·교환하고, 시동을 걸어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3∼4분간 유지한다.
밭작물용 편이장비는 바퀴의 공기량이 적당한지 점검한다. 볼트와 너트가 풀린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윤활유가 필요한 곳은 윤활유를 주입한다.
천정수레의 경우 수레를 견인하는 원형파이프가 휘어진 곳은 없는지 점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