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업무 공조 식물방제 추진
기관 업무 공조 식물방제 추진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02.0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농경지·산림지역·수출입단지 병해충 예찰·방제

농림수산식품부는 식물병해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2013년도 식물병해충 예찰·방제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농경지·산림·도로 등으로 옮겨 다니는 병해충에 대해 여러 기관이 공조할 필요가 있거나, 병해충으로 인해 농산물 수급 및 가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 농림수산식품부에 병해충 예찰·방제대책본부(본부장: 차관)를 설치해 관련 업무를 총괄 지휘하고, 농촌진흥청·산림청·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가 기관별 고유 업무와 연계, 구역을 나누어 병해충 예찰·방제 업무를 전담하도록 했다.
농림수산검역검역본부에서는 공·항만 및 수출입식물 재배지역에 병해충 예찰트랩, 유아등, 공중포충망 등 병해충 채집시설을 설치하는 등 국경주변의 외래병해충 예찰·방제를 강화한다.
또한, 영농회장 및 작목반장 등을 식물병해충 전문 모니터요원으로 위촉해 민·관 합동 포장순회 예찰을 월 2회 이상 실시한다. 특히, 수출상대국 우려 병해충에 대해서는 병해충별 발생 최적기 예찰·방제로 상대국의 검역요건을 충족시켜 농산물의 안정적 수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진청에서는 농경지에 병해충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중앙 및 도 단위 병해충 예찰·방제단을 설치 운영하는 한편, 예찰포·관찰포를 확대 운영하고, 3∼5월에는 식물방제관 200명을 대상으로 병해충 감별·진단·방제방법 등에 대한 전문교육을 실시해 식물방제관을 중점 육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