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 유통중 부패발생 지연을 위한 열수 침지 효과
망고 유통중 부패발생 지연을 위한 열수 침지 효과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2.11.1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망고의 원산지는 인도, 미얀마, 동남아시아이며, 품종에 따라 과실의 크기, 색, 모양, 맛, 향기 등이 다르다. 우리나라에는 주로 필리핀, 대만, 태국산 망고가 수입되고 있는데, 필리핀에서 수입되는 망고 주품종은 ‘카라바오(carabao)’로 껍질이 노란색이며, 대만산 망고 주품종은 ‘아이원(Irwin)’ 품종으로 껍질이 사과처럼 빨간색을 띠어 ‘애플망고’라고 불리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제주도에서 온실재배를 시작하였고, 재배 농가와 재배지역이 조금씩 확대되고 있다.
필리핀 등 망고 주요 생산국에서 수확 후 관리 작업은 내수용과 수출용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먼저 내수용의 경우 미숙과를 수확하여 후숙과정을 거쳐 유통시키고, 수출용은 열수침지와 증열처리를 통해 검역 규제 대상인 망고파리 알을  죽인 후 포장하여 수출하며, 열수침지와 증열처리는 망고 과실에 오염되어 있는 탄저병균을 제거하여 유통 중 부패 발생 속도를 지연시키는 부가적인 효과를 가진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제주산 애플망고는 수확 후 유통 중 탄저병, 꼭지썩음병 등 부패 발생이 품질 저하의 주원인으로 약 5일 정도의 유통기간을 가진다. 따라서 유통 중 발생하는 부패과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수확 후 탄저병균을 살균하거나 억제하는 것이 유통기간 연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는 지난 2년간 망고 수확 후 부패과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이산화염소, 이산화황 등 살균력을 가진 기체를 훈증 방식, 그리고 뜨거운 물을 이용하는 열수 침지 방식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기체 훈증 방식은 망고 수확 후 부패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없었고 열수 침지 방식이 부패과 억제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살균력을 가지는 기체를 망고에 훈증하였을 때 효과적이지 않은 이유는 망고 과실 표면에 매우 두터운 지질층이 발생해 탄저균 등 부패균은 이 지질층 아래에 존재하여 지질층이 살균 기체로부터 보호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열수 침지는 46~52℃의 물에 5분간 담구는 것이 부패과 발생을 지연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망고의 열수 침지 세척시 부패과 발생 억제효과는 망고 과실에 묻어 있는 부패균을 뜨거운 물로 제거 또는 살균하는 원리로 세척수의 온도와 망고 내부의 온도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열수의 양과 망고 투입량에 따라 망고 내부의 온도 상승 정도가 달라지므로 망고 투입량이 많을 경우에는 물 온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다. 단, 높은 온도에서 오래 처리될수록 유통 중 망고의 품질은 보다 빠르게 저하되므로 주의한다. 
제주의 망고 농가에서는 수확 후 꼭지에서 흘러나와 과피에 묻어 있는 분비액을 제거하기 위해 관행적으로 세척을 하고 있으므로, 이때 세척수 온도를 46~52℃가 되도록 조절하고 침지 시간을 5분이 되도록 하는 손쉬운 방식으로 이후 유통 중 신선도 유지 기간을 약 9일로 연장할 수 있다.

■필리핀 국내 내수용 망고 수확 후 관리 과정
① 수확 : 수확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며 약 10cm 정도의 과병을 남기고 수확하여, 과병에서 나오는 끈적한 점액이 과실에 가능한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점액이 묻은 과피는 그대로 둘 경우 검게 변한다.
② 포장 직전에 과병을 잘라낸다.
③ 숙성실, 21℃, 85-90% 상대습도에서 약 3일 정도 후숙
   필요시 에틸렌을 처리함
④ 이후 약 10일 정도의 유통기간 중 후숙이 완료됨
■필리핀의 해외 수출용 망고 수확후 관리 과정
① 수확 : 과병을 남기지 않고 수확한다
② 열수 침지(Hot water dipping) : 46℃에서 75∼100분 또는 52∼55℃에서 5∼10분
③ 지하수에 담가 냉각, 공기 중에서 표피 건조
④ 증열 처리(Vapor heat treatment) : 뜨거운 수증기를 처리하여 망고 과육의 온도가 46℃에서 10분간 유지되도록 한다
⑤ 무게별 선별, 포장, 출하

■제주 망고 수확 후 관리 과정
① 수확
② 세척조에 물을 받아 온도를 46~52℃로 맞춘다
③ 망고를 세척조에 넣고 5분 동안 침지하면서 과피에 묻은 이물질을 부드럽게 닦아 제거한다
④ 열수침지 후 지하수에 5분정도 넣어 냉각시킨다.
⑤ 망고표면의 물기를 제거한다.
⑥ 포장, 유통한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과 농업연구사 조미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