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업진흥원 거창서 현지설명회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동섭)은 거창군의 협조로 지난 5일 거창군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산채류·산양삼 재배관리 및 마케팅전략’ 현지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재배농민, 관련단체,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재배기술 및 판매전략뿐만 아니라 임산물 유통 마케팅전략부분까지 포함된 임산물 전반에 걸친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친환경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청정한 산림 속에서 재배되는 산채류와 산양삼은 전국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농가 소득원으로 크게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신품종 선정, 재배관리, 임간재배기술, 소·동물피해 및 도난방지, 마케팅전략 등 전반적인 기술보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현장 지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관련 임업진흥원은 전문 강사들과 산채류 및 산양삼의 재배·유통에서 성공한 신지식인을 초빙해 새로운 산양삼 재배관리 방법, 유망 산채류 선정, 고품질 재배관리기술, 임산물 유통 마케팅 전략에 대한 토론을 가졌다.
또한 현장에서 토론된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검토하여 임산물의 고품질화 재배관리기술, 대량번식, 품종개량, 육묘관리 및 병해 방제, 가공기술과 신제품 개발 등 임산물 재배기술의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제공함으로써 농가 소득향상과 관련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원예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