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한농, 프리미엄 보호효과 ‘젬프로’ 출시

이에 (주)동부한농에서는 2012년 역병·노균병 전문방제제인 ‘젬프로(액상)’를 출시했다. 젬프로는 신규물질인 ‘아메톡트라딘(Ametoctradin)’을 기반으로 해 ‘디메토모르프(Dimethomorph)’와의 혼합제로 개발한 신제품이다. 아메톡트라딘은 피리미딜라민계 역병·노균병 전문 약제로 병원균 ‘미토콘드리아콤플렉스Ⅲ(Mitochondria complexⅢ)’에 작용해 호흡을 억제함으로써 살균 활성을 발휘한다. 특히, 페닐아마이드계의 ‘메탈락실(Metalaxyl)’ 등 기존 약제들과 교차저항성이 없어 저항성 관리에도 유리하다.
역병·노균병 방제에 있어서 젬프로의 가장 큰 장점은 프리미엄 보호효과라 할 수 있다. 젬프로는 역병·노균병 주 감염원의 하나인 유주자의 형성, 방출, 유동성을 차단함으로써 초기 발병단계에서 그 확산을 효과적으로 저지한다. 또한 작물체 표면에 있는 왁스층에 빠르게 흡착될 뿐만 아니라 재분배 효과를 통한 유효성분의 확산으로 작물체를 병해로부터 안정적으로 보호한다. 아울러, 액상수화제 제형으로 과실에 잔존하는 약흔이 적어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젬프로는 고추 역병 및 포도 노균병에 등록돼 그 프리미엄 보호효과로 장마철 역병·노균병 예방을 위한 유용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감자 역병, 오이/양파 노균병, 배추 뿌리혹병 등에도 등록될 예정으로 향후 역병 및 노균병 방제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원예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