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호경 교수가 전해주는 건강을 위한 지혜와 전략
두호경 교수가 전해주는 건강을 위한 지혜와 전략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2.06.0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을 예방하는 방법 (3)

 
▲위암의 원인과 예방
위암 발병을 막기 위해서는 먼저 신선한 채소, 과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두부, 육류) 그리고 비타민 A·C·E의 지속적인 섭취, 심심한 된장국, 우유나 인삼 등을 섭취한다.
또한 녹황색 채소나 과일 속의 비타민 A와 C가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된다. 따라서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르고 건강한 식생활 습관을 어릴 때부터 갖는 것이 중요하다.
▲자궁경부암의 원인과 예방
원인에은 대개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 성병에 감염된 병력이 있는 경우, 성접촉 상대자가 많을수록, 첫 성접촉 연령이 낮을수록, 배우자의 성접촉 상대자의 수가 많을수록 위험률이 높다.
그리고 흡연은 암으로의 이행을 급히 촉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20세 이전에 성경험이 있고, 4명 이상의 성상대자가 있으며, 담배를 피우는 여성은 26배까지 위험률이 올라간다는 보고도 있다.
예방을 위해서는 좋은 영양 및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 면역기능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흡연 등 환경적 위험요인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조기 성생활은 바람직하지 못하므로 생리적으로 성숙되는 시기인 약 18세까지는 성생활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본인 및 배우자의 성병은 즉시 치료해야 하며 위생적인 성생활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가족력이나 고위험 인자를 지닌 여성은 물론, 성생활을 시작한 일반 여성들도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
자궁경부암은 조기 발견하면 완치가 되므로 정기검진에 충실해야 한다. 성인여성이라면 아무 증상이 없더라도 적어도 1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자궁세포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유방암의 위험요인
위험요인 중에는 여성의 나이처럼 변화시킬 수 없는 요인과 변화시킬 수 있는 환경적인 것(흡연, 음주, 식이)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