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색토마토 '헤이' 농업현장 보급
흑색토마토 '헤이' 농업현장 보급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2.06.05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토마토' 브랜드로 시장 출하

▲ 흑색토마토는 매년 꾸준한 소비증가와 더불어 새로운 농가 소득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민수)에서 국내최초로 개발한 흑색토마토 ‘헤이’ 신품종이 농업현장에 보급되면서 틈새시장을 확보하고 있다.
2010년 개발한 신품종 흑색토마토 ‘헤이’를 생산 현장 기술접목을 위해 토마토 주산지역인 담양과 강진에 1.2㏊(5농가)를 재배해 생산한 맛과 영양이 많은 흑색토마토가 ‘블랙마토’ 라는 브랜드로 시장에 출하되고 있다.
흑색토마토는 매년 꾸준한 소비 증가와 더불어 새로운 농가 소득원으로 자리 메김 하면서, 우리 몸에 좋은 맛과 영양면에서 건강채소로서 최고로 각광받고 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함량은 노란색, 붉은색, 검붉은색 순으로 많은데, 흑색토마토는 검붉은색으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전립선암, 위암, 폐암 등의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또한 많은 비타민 A, B, C가 고르게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다이어트와 당뇨병 환자에 좋아 하루에 2~3개만 먹더라도 우리 몸에 아주 좋다.
아울러 토마토를 더 효율적으로 먹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 좋은 라이코펜은 가열할 수록 활성화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생과로 먹기보다는 요리해서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라이코펜은 단백질과 결합된 구조라서 가열하면 인체에 쉽게 흡수되며, 지용성이기 때문에 생것보다는 기름에 조리했을 때 체내에 잘 흡수되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에서는 하루에 ‘다섯 가지 음식을 고루 섭취하여 자연에 순응하고 건강을 유지’한다는(오방색 컬러푸드) 사회적 음식문화 캠페인과 함께 흑색토마토도 각광을 받고 있어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되고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 재배되고 있는 흑색토마토는 약 20 ㏊정도이다.
금년 봄에 흑색토마토 헤이를 처음 재배한 담양군 수북면 전채우(47세) 농가에 따르면 ‘흑색토마토를 블랙마토라는 브랜드로 출하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소비가 늘고 출하가격이 ㎏당 4,000원으로 일반 토마토보다 좋아 소득도 높을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최근에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흑색토마토 품종개발을 통해 종자 수입대체와 자급화 생산기반 구축을 통해 농가 신 소득작목으로 육성하고, 친환경 재배기술을 농가 생산현장 접목을 통해 지역 특품화 주산단지를 조성하여 새로운 농가 소득원으로 개발이 필요하다.
전남농업기술원 원예연구소 서종분 박사는 “최근 사회적으로 건강식품 소비열풍과 함께 기능성 토마토 시장의 기반조성으로 국내 틈새시장을 선점하여 강소농 육성과 더불어 신품종 우량종자를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