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화분서 키운다
‘인삼’, 화분서 키운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2.05.21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화분용 인삼 소개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에서는 약용으로만 인식돼 오던 인삼을 전문 재배지식이 없는 일반 가정에서도 관상용으로 손쉽게 재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옛날부터 인삼은 건강과 장수를 상징하는 귀한 식물의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붉은색, 주황색, 노랑색 등 열매색이 다양하고 관상할 수 있는 기간도 2∼3개월 이상으로 매우 길다.
이에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화훼농원에서도 관상용 또는 선물용으로 연중 재배와 함께 판매도 가능하다.
인삼은 일반 관상용 식물과 달리 생육 환경이 매우 까다로워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농촌진흥청 인삼과에서는 인삼 화분 재배에 알맞은 상토와 인삼 고르는 방법, 심는 방법, 물과 빛의 관리 등 화분용 인삼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요령을 제시했다.
화분재배에 적합한 인삼은 3∼4년생 어른 엄지손가락 크기(직경 2∼3cm)의 인삼뿌리를 심는 것이 좋은데 반드시 인삼머리(뇌두)가 살아있는 인삼을 골라야 한다.
인삼은 뿌리가 길기 때문에 화분 높이는 20cm 이상인 것이 좋으며 화분에 넣는 흙은 시중에 판매되는 인삼 전용 상토 30 %와 깨끗한 산흙 70 %를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산흙을 구하기 어렵다면 인삼 전용 상토만 사용해도 되나, 일반 원예용 상토는 잎의 가장자리부터 마르는 생리장해가 발생하기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화분에 인삼을 심을 때는 제일 밑에 자갈을 2∼3cm 정도 깔고 그 위에 흙을 넣으면서 인삼을 심는다. 흙은 화분 높이의 80 % 정도까지 채우고 흙이 마르지 않게 짚을 덮어준다.
인삼의 생육 적정온도는 25~30℃로 인삼화분을 둘 때는 직사광선이 들어오는 곳은 피하고 통풍이 잘 돼 서늘한 곳이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