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신간안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2.03.2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성 채소와 과일' 신간 출간

 
고려대 채소 및 허브학 연구실 박권우 교수와 덕성여대 식물자원연구소 김건희 소장이 '우리 몸에 좋은 기능성 채소와 과일' 신간서적을 출간했다.
100세 장수가 보편화되는 호모헌드레드(Homo Hundred) 시대를 맞아 전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 책은 여기에 발맞춰 '100세 건강 지킴이'라는 국민 건강 증진 목표를 필두로 우리 몸에 좋은 130가지 채소ㆍ과실에 대해 가정재배법, 요리법, 식품영양적 특징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 특히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채소나 과일의 기능성 및 보건적 효능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는 물론 최근에 인기가 높은 서양채소, 식용허브, 열대과일, 화태등, 산채류까지 알차게 수록해 과채류 '위키피디아'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방대한 자료를 심도 있게 다뤘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어가는 재미가 무척 쏠쏠하다. 가령 항산화작용과 혈액순환 및 심혈관질환에 특효를 보이는 식용장미꽃으로 장미꽃주를 담는 요령도 소개돼 있어 향후 우리 식탁에 포도주 대신 향기 가득한 장미꽃주가 놓일 날도 기대해봄직하다.
한편 이 책은 선진문화사에서 발행되었으며, 쪽수는 500쪽에 가격은 36,000원이다.

농촌마을 관광정보 한눈에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전국 200개 농촌마을의 관광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길따라, 맛따라, 바람따라 시골여행’이란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앱은 △테마 △지역 △검색 △추천 등 4개 메뉴로 구성돼 사용자 편의에 따라 농촌마을을 찾아볼 수 있다. 농촌을 마을별로 소개하고, 행사와 축제, 시설, 경관, 자연환경, 농특산물, 전통자원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테마메뉴에서는 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쉴거리, 알거리, 체험거리 등 7가지 주제별로 마을을 검색할 수 있으며, 지역메뉴로 들어가면 10개 시·도별로 나눠 수록돼 있다.
검색메뉴에서는 주소, 마을이름, 마을자원 등을 입력하면 가려는 마을을 손쉽게 찾을 수 있고, 추천메뉴를 클릭하면 농촌진흥청이 추천하고, 행사·축제가 열리는 마을을 알 수 있다.
앱에 소개된 전국 200개 농촌마을은 농촌진흥청에서 지정한 전통테마마을 141곳과 농촌어메니티 조사를 통해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마을 59곳이다.
시골여행 앱은 안드로이드 마켓과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사용자들의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앱 사용방법과 기능에 대한 설명과 200개 농촌마을을 간략히 소개한 책을 앱과 같은 이름으로 발간했다.
이 책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http://lib.rda.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PDF 파일로 볼 수 있으며, 수량 범위 안에서 희망자에게 무료 배부한다.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김상범 연구사는 “앞으로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농촌마을을 여행할 수 있도록 유용한 농촌마을정보를 ‘시골여행 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