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고령농업인 위한 건강체조 개발, DVD 보급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농촌노인들의 건강을 지키고 활력을 북돋아 줄 수 있는 건강체조인 비타민 체조를 개발하고 DVD로 보급할 예정이다.
비타민 체조는 농촌진흥청 농업재해예방과에서 2010년 연구한 농업인 체력수준 진단에 따라 개발한 운동프로그램을 활용했다.
2011년에는 각 시·군농업기술센터와 건강장수마을에 비타민 체조 DVD 1,000개를 배부했다. 또한 체조교육을 통해 장수마을의 중간지도자 양성 등 자율적 활용을 유도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12년에는 비타민 체조를 건강장수마을은 물론 다른 마을단위 사업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DVD, 교육 프로그램 등의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체조의 동작들은 농촌노인들의 피로와 통증을 해소시키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아울러 젊은 노인층과 고령 노인층의 두 가지 형태로 제작돼 자신의 건강수준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 이금옥 과장은 “농촌노인들은 마을회관을 사랑방(25.8%) 다음의 여가활동 장소(25.4%)로 꼽았고, 여가활동 중 건강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22.3% 였다”며, “농촌노인을 위한 비타민 체조가 마을회관을 이용한 여가생활과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타민 체조는 농촌진흥청 농촌생활자원정보 홈페이지(www2.rda. go.kr/life)의 동영상 파일을 다운받아 활용 가능하며, 농촌자원과(031-299-1075)에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원예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