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착트랩 케이스 개발과 활용
점착트랩 케이스 개발과 활용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2.01.2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착트랩케이스는 평판형 점착트랩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효용성을 높이고자 고안한 제품이다. 점착트랩케이스가 무엇인지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은 점착트랩의 문제점을 알게 되면 저절로 해결될 것이다.
점착트랩(sticky trap)은 해충을 포획하여 예찰하거나 방제하는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는 도구이다. 대개 판위에 곤충이 포획될 수 있도록 끈끈한 물질이 도포된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다. 농업에서 점착트랩은 다양한 형태와 기능적 구조로 활용되고 있다. 작은 곤충을 포획하는 평판형 점착트랩부터 나방류 등 큰 곤충을 포획하는 페로몬트랩까지, 해충이 잘 유인되도록 색이 가미되거나 조그마한 해충을 쉬이 셀 수 있도록 눈금도 표시된 제품, 손바닥 크기부터 8절지 크기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평판형 점착트랩은 노지보다는 주로 시설재배원에서 사용된다. 시설재배원의 원예작물에서 대개 총채벌레, 진딧물, 가루이 등이 가장 문제가 되는 해충이다. 이들 해충은 화학합성 농약을 살포하여 화학적 방제만으로 한계가 있다. 그래서 보조적으로 평판형 점착트랩을 활용하여 이들 해충을 물리적으로 방제하는데 주로 쓰이고 있다.
이와 같이 점착트랩은 농업에서 유용한 도구처럼 보이지만 해충만 포획되지는 않는다. 자연적으로 발생하거나 해충의 밀도를 억제하기 위해 투입한 무당벌레, 기생벌 등의 천적들이 포획되기도 한다. 시설재배 작물의 개화기에 투입되는 꿀벌, 뒤영벌 등 화분매개곤충도 점착트랩을 피해가지는 않는다. 이와 같이 유익한 곤충들이 점착트랩에 포획되는 문제점 때문에 시설재배원에서 유익한 곤충을 활용과 점착트랩의 활용은 서로 공존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또한 재배 작물마다 차이는 있지만 낙엽이나 포장의 잔여물이 점착트랩에 도포되거나 도룡룡 등 작은 동물들이 포획되어 더 이상 점착트랩이 해충 포획이라는 근본적인 기능을 상실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점착트랩을 내부에 보호되도록 격자로 된 망을 갖는 점착트랩케이스를 고안하였다(그림 1). 망의 격자보다 작은 해충은 통과하지만 큰 곤충이나 이물질 등은 물리적으로 이동이 차단된다. 따라서 유용곤충의 포획이나 이물질로 인한 트랩 수명 감소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망의 격자를 총채벌레, 진딧물, 가루이 등 작은 해충들이 쉽게 통과할 수 있는 크기로 하면 이보다 큰 무당벌레 등 유용곤충이나 트랩의 수명을 감소시키는 낙엽, 소형 동물들은 포획되지 않는다.
점착트랩케이스는 점착트랩에 유용곤충이 포획되거나 이물질로 인한 트랩 수명이 감소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수명한 다한 점착트랩을 회수할 때에도 노동력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점착트랩케이스의 활용성은 머지않은 미래에 다양한 형태와 기능의 점착트랩케이스가 디자인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인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케이스에 색이 입혀지거나, 생산비나 환경안전성이 반영된 재질과 구조, 이용성을 감안하여 설치 시 준비 작업이 필요 없는 점착트랩과 점착트랩케이스가 일체화된 제품도 가능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온난화대응농업연구센터 최경산 농업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