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건강과 외상 회복에 효과적
주요 성분 토르멘틱산(Tormentic acid)과 리나린(Linarin)
주요 성분 토르멘틱산(Tormentic acid)과 리나린(Linarin)

◈ 천마
천마는 중추신경 안정과 관절, 근육 강화에 뛰어난 효능을 지닌 전통 약용 식물로, 특히 풍과 습으로 인한 관절통이나 반신불수 같은 신체 마비 증상에 자주 쓰인다. 손발의 경련, 소아 경기, 간질을 비롯해 말이 어눌해지거나 놀람이 심하고 쉽게 낙담하는 증상까지 신경계 전반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허리와 무릎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작용이 있으며, 체력이 전반적으로 약해져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 면역력 회복과 활력 증진을 돕는 데에도 유용하다.
주요 성분으로는 가스트로딘, 4-하이드록시벤질알코올, 가스톨, 파리신 B 등이 있으며, 이들 성분은 신경 보호, 항경련, 항염, 근골 강화 등의 생리활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천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며, 맛은 매우면서도 달고 독이 없다. 2월, 3월, 5월, 8월에 뿌리를 캐어 햇볕에 잘 말린 단단한 것이 약재로 적합하다. 수확 후 겉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가볍게 데친 다음 다시 햇볕에 말려 보관한다.
섭취 방법으로는 풍으로 인한 관절통이나 반신불수가 있을 때 썬 천마를 물에 달여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사지의 경련에는 물에 달이거나, 푹 쪄서 혹은 생것 그대로 먹는 방법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출처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저작권자 © 원예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