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시장, 물류시스템 통한 공동이배송 실시
가락시장, 물류시스템 통한 공동이배송 실시
  • 김수용
  • 승인 2024.03.26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일부터 신축 채소2동 공동이배송 시행 예정
혼잡·인건비 등 관리비용·안전사고 완화 기대

현대화사업이 진행중인 가락시장이 채소2동 개장과 함께 물류시스템을 통한 공동이배송을 실시한다.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문영표)는 오는 9월 1일부터 현대화 시설로 완공된 가락시장 신축 채소2동 입주 유통인들을 대상으로 시장 내 공동이배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동이배송은 경매장에서 점포(이송), 점포에서 시장 내 구매 대기고객에게(배송) 이어지는 시장 내부 물류이며, 하역노조 등이 현재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하역과 이배송은 제외된다.

지난해 공사는 관련 연구용역, 물류업체 사업설명회 및 운영업체 모집 공고 후 지난 2월 전문가 제안서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자를 선정했으며, 최근 물류 전문 업체와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 선정업체는 한국로지스풀(주)·에스케이(주)·(주)디타스 컨소시엄이며, 4~7월은 참여 유통인 모집, 운영인력·장비 도입 및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8월 시범 운영을 거쳐 9월 1일부터 본 사업이 시행될 예정이다.

현재 가락시장에는 약 4,100대의 개별 물류장비(지게차, 전동차 등)가 운행 중이며, 이들의 보관 점유 면적은 1만㎡에 이른다. 부족한 시장 면적에 유통인 개별 물류로 혼잡도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높은 사고 위험, 그에 따른 관리비용은 유통인들의 영업여건을 악화시키고 있다. 특히 `24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강화로 그 부담은 더 커졌다.

전국 농산물 공영도매시장 최초 도입되는 물류시스템에 의한 공동이배송은 시장 내 물류체계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체계적인 시스템에 따라 상품보호, 트래픽 및 안전사고 감소, 근로환경 개선, 소음·공해 민원이 감소한다. 또한 물류운반장비 및 보관면적이 기존대비 약 53.7% 감축(4,100대 → 1,900대) 가능하며 물류비용은 약 31.9%(2,350억 원 → 1,600억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공사 관계자는 “채소2동 공동이배송 성공 후 2027년 채소1동·수산동, 2030년 과일동 등 전체 시장으로 공동물류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현재 적극 추진되고 있는 전자송품장 시스템, 이배송 자동 로봇 등 스마트한 기술과 연계해 물류 혁신을 통한 미래 도매시장 구현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