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1.30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땅 풀리면 바로 웃거름주되 시비량 조절해야
월동기 병원균 제거해 밀도 낮춰야 생육기 방제 쉬워

△마늘 ․ 양파 = 난지형 마늘과 조생종 양파는 얼었던 땅이 풀리면 곧바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되 생육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월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고추 = 고추 육묘상은 모가 자람에 따라 알맞은 온도로 관리해야 하며, 고온이나 저온으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하여 튼튼한 모 생산한다.
잘록병 방지를 위해서는 야간의 저온을 방지하고 육묘상이 과습 되지 않도록 한다.
육묘 중 저온 피해를 받은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L당 요소 60g) 액을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회복시킨다.

△과종별 언 피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났다.

△월동기 병해방제 기본요령 = 과수는 영년생 작물로 월동기 방제의 개념이 필요하다.
전년도에 발생된 나무줄기, 거친 껍질, 낙엽 등에서 월동하고 있는 병원균을 제거하여 밀도를 낮추어 주면 생육기에 방제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월동처가 되는 전년도 낙엽과 가지를 제거하고 거친 껍질을 벗겨 주며 석회유황합제 등을 살포하여 광범위한 보호 효과 기대한다.

△사과 꽃눈 분화율 조사 = 2024년 사과 주산지 평균 꽃눈분화율은 홍로 75%, 후지 54%이다.
홍로는 평년보다 높은 수준이나, 후지는 낮고 조사지점 간 편차 크다.
농가에서는 과원의 꽃눈 분화율 확인 후 동계전정 작업량 결정 필요하다.

△화훼 = 시설재배 국화 동절기 관리는 겨울철 절화 국화 재배 시 환경과 온도 관리가 중요하다.
한파,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하고, 알맞은 온도와 습도 관리를 통해 병해충 발생에 유의한다.
국화는 화아분화까지 적온으로 관리하며, 화아분화가 끝나면, 온도를 점차 낮추어 줄기를 경화한다.
우수한 품질의 절화를 얻기 위한 온도관리는 소등에서 발뢰(꽃눈이 보일 때)까지는 화아분화 적온인 18℃로, 발뢰에서 파뢰(꽃봉오리가 벌어지는 시기)까지는 14℃, 파뢰에서 개화까지는 16℃로 알려져 있다.
국화는 단일에서 화아분화가 촉진되어 다른 작형에서는 차광을 하지만, 겨울철에는 농가에서는 보온을 위하여 보온막을 일찍 닫고 늦게 열어 일장은 8시간이 되므로, 화아분화 후에는 일장이 13시간이 되도록 하여 가을철과 같은 고품질 절화 생산을 위한 시도가 필요하다.

△약용작물 = 오미자 노후과원 갱신은 3~5년이 경과되면 과번무, 줄기의 노쇠로 수량이 급격히 저하되므로 갱신을 해주어야 한다.
당귀는 온상육묘 이식 재배한다. 온상에서 1~2월 파종하여 60~90일 육묘 후 4월 상순~중순 비닐을 피복하거나 노지에 이식한다. 수확은 정식한 그해 가을에 1년생 약제를 수확한다.

△버섯 = 겨울철 느타리버섯 재배가 끝나가는 시기이므로 마지막 주기의 버섯 수확을 완료하게 되면 재배사를 밀폐한 후 증기열 등으로 소독하여 병해충의 전염원을 차단해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1. 28. ~ 2. 4.)[기상청 발표(’24. 1. 25., 6:00)]
(기온) 28~30일 아침 기온은 ­8~2℃, 낮 기온은 1~9℃로 평년(최저기온 ­10~0℃, 최고기온 3~9℃)과 비슷하겠고, 31~2월 4일 아침 기온은 ­5~8℃, 낮 기온은 3~12℃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2~3일은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1. 29. ~ 2. 4.)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호]
(벼농사) [볍씨 준비] 자가채종 및 자율교환 종자 사용할 때는 종자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 [토양 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종합적 개량·관리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보온 및 환기 및 토양수분 관리 [고구마 육묘] 씨고구마 준비 및 묘상 설치
(채소) [마늘·양파] 웃거름 주기, 서릿발 피해 방지, 잡초 제거 작업 [고추] 육묘상 온도 관리, 모잘록병 예방, 저온 피해 입은 경우 엽면시비 실시
(과수) [언 피해 예방]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조치(부직포, 볏짚 등) [언 피해 후 관리] 수피 파열된 부위 밴딩 처리, 고사된 수피 제거 후 살균제 도포, 병해충 예방 등
(특작) [약용작물] 오미자 나무 갱신은 11~2월 중순에 실시하며 뿌리에서 새로 발생하는 줄기 하나를 결실지로 생장시키고 오래된 줄기는 제거해줌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