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수입 추진 즉각 철회하라”
“사과 수입 추진 즉각 철회하라”
  • 김수용
  • 승인 2024.01.17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만여 사과 생산농가 정부 사과 수입 절차 협의 강력 반발
과수농협연합회·사과연합회 성명발표 … 이개호의원도 강력 규탄

정부의 사과 수입 움직임에 농가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과수농협연합회(회장 박철선 충북원예농협조합장)와 한국사과연합회(회장 서병진 대구경북능금농협조합장)는 지난 10일자 조선비즈 기사 “정부, 사상 첫 사과 수입 추진 … 미·뉴질랜드와 협의 중”에서 사과 가격이 폭등하고, 올해도 작황 전망이 불투명해지자 정부가 대책 마련 차원에서 수입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는 내용 보도에 개탄하며 대정부 성명서를 발표했다.

두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움직임에 전국 7만여 사과 생산 농가들의 허탈감과 분노가 하늘을 솟구치고 있다”며 반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국내 사과산업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국내 대표과일이며, 국민의 건강과 입맛을 책임지는 중요한 먹거리 산업 중 하나”라며, “정부가 사과 수입 절차를 진행한다면, 국내 사과 산업의 붕괴는 물론 소비자와 과수 농업인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두 단체는 “우리 과수산업은 각종 농자재값의 폭등, 인건비 상승, 농촌인력의 고령화 등 FTA의 거센 파고 속에서 자생력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이미 많은 희생을 감당하며 힘겹게 성장해 왔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기상이변으로 봄 동상해, 긴 장마 고온과 습기가 지속됨에 따라 탄저병 등 각종 병해충이 전국적으로 확산하여 사과 생산량이 전년대비 25%, 평년 대비 16%가 감소한 42만 5천 톤(KREI ‘23년 12월 관측자료)내외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 단체는 “생산량 감소로 인해 사과 값이 높은 것은 당연하고, 소비자의 부담도 되는 것에 충분히 공감한다”면서, “일시적인 생산감소로 인한 수급 불안을 단기 처방인 수입으로 의존하지 말고 식량작물이나 축산업에 대한 재해대책에 상응한 재해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개호의원(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도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물가안정을 이유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과 수입 시도를 규탄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물가상승으로 가장 큰 피해를 받고 있는 곳은 다름아닌 농촌과 농민임을 정부가 망각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무시하고 있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기후위기 속에서 식량안보의 첨병으로써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높이고 우리 농민의 땀이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보다 근본적인 정책 수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해외 각국과의 무역협정으로 지속적으로 사과 수입 등에 대한 절차가 통상적으로 진행돼 오던 것으로 이번에 제기된 사과수입 문제와는 다른 문제”라며 “물가 안정이나 사과 수급 상황을 위해 사과 수입을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