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과일나무 추위 견디는 힘 약해
올해 과일나무 추위 견디는 힘 약해
  • 권성환
  • 승인 2023.12.2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11월 고온으로 겨울잠 불안정한 상태
한파 대비해 보온 자재로 밑동 감싸거나, 흰 페인트 바르기
흰 페인트 바르는 모습
흰 페인트 바르는 모습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올겨울 기온이 높아 과일나무의 겨울잠이 불안정하고 나무가 추위를 견디는 힘이 약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보온에 더 신경 써달라고 강조했다. 

과일나무는 겨우내 추위를 견디기 위해 일정 기간 겨울잠을 자야 한다. 그런데 10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분석한 결과, 올해는 가을(10~11월) 기온이 높아 충분한 겨울잠을 위해 확보해야 하는 저온 축적량이 평년보다 13%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과일나무 꽃눈이 겨울잠을 충실하게 자지 못하면 추위를 견디는 힘이 줄어 갑작스러운 추위에 큰 피해를 보게 된다. 

언 피해를 보는 한계온도는 나무 종류에 따라 다른데, 사과는 영하 30~35℃, 포도(캠벨얼리)는 영하 20~25℃, 복숭아는 영하 18~21℃이다. 또한, 기온이 떨어지는 속도와 얼었던 조직이 녹는 속도가 빠를 때 피해가 커진다. 

복숭아는 다른 나무보다 추위에 약한 데다, 올해 긴 장마와 잦은 비로 잎이 일찍 지고, 뿌리 상태가 좋지 않아 더 세심히 살펴야 한다. 기존 연구 결과, 물에 잠긴 나무는 정상 나무보다 피해 발생률이 2.8배 높았다. 중북부 지역에서 저온 피해에 매우 약한 ‘가납암백도’, ‘오도로끼’, ‘일천백봉’ 등을 재배한다면 예방조치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 

포도 ‘거봉’, ‘샤인머스켓’은 ‘캠벨얼리’보다 언 피해를 보기 쉽다. 또한, 포도는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한 조건에서 피해가 증가하므로 건조해지지 않도록 토양 수분을 적절히 유지해 준다.

과일나무의 언 피해를 막으려면 지면에서부터 1m 이상까지 나무 밑동 부분을 볏짚, 다겹 부직포, 보온 천(패드) 등 보온 자재로 감싸준다. 보온 천은 10㎜ 이상 두꺼운 소재가 좋으며, 큰 줄기(원줄기)에 흰색 수성 페인트를 바르거나 신문지로 감싸 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언 피해가 확인된 나무는 가지치기 시기를 늦추고 열매 맺는 양을 줄이며 질소질 비료량도 30~50% 줄여 준다. 껍질이 터진 나무는 틈새가 벌어져 건조해지지 않도록 노끈이나 고무 밴드 등으로 단단히 묶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