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K-농업 수출 우수사례, 전세계에 소개
K-푸드·K-농업 수출 우수사례, 전세계에 소개
  • 윤소희
  • 승인 2023.10.31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다큐멘터리 2편 제작 … 150여개국에 송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수출 유망산업으로 부상하는 농식품 및 농업 전후방 산업의 잠재력을 소개하기 위해 약 25분 분량의 다큐멘터리 2편을 제작, 국내·외에 송출했다고 밝혔다. 

먼저 지난 10월 28일 와이티엔(YTN)에서 방송된 1부 ‘케이(K)-푸드,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다!’는 김밥·떡볶이 등 최근 인기가 높은 한국의 길거리 음식부터, 최고급 한식당까지 전세계 식품 시장에 부는 케이(K)-푸드 열풍을 현지 소비자들의 생생한 반응을 통해 현장감 있게 전했다. 

이와 함께, 유망하게 떠오르는 ‘할랄식품’ 시장에 처음 진출한 한우 이야기를 소개해 한우의 수출 경쟁력과 가능성을 조명했다.

이어 10월 29일에 방송된 2부 ‘케이(K)-농업, 지구촌 식량 위기를 넘어서다!’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식량위기를 겪고 있는 아프리카에 지원 중인 ‘한국형 쌀 증산 프로젝트(케이(K)-라이스벨트 프로젝트)’를 알렸다.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의 쌀 자급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식량 자급에 대한 희망을 높여가고 있는 현지의 기대감을 보여줬다. 

이 밖에도 미국에서 인기가 높은 우리 농기계, 중동지역에서 관심이 큰 한국의 지능형농장(스마트팜) 기술 등도 소개했다. 

이를 통해 쌀농사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농업부터 첨단 스마트 농업까지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는 한국 농업의 위상을 보여줬다.

두 편의 다큐멘터리는 10월 국내에 방영된 데 이어 11월부터 올해 말까지 미국·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베트남 등 150여개국에서 방영될 예정이다.

김정주 농식품부 대변인은 “이번 다큐멘터리가 국내외 시청자들에게 우리 농식품과 농업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농식품과 농업 기술의 수출 확대는 물론, 대한민국의 국격과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