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 매입방법 개선 … 청년농 지원 강화
농지 매입방법 개선 … 청년농 지원 강화
  • 권성환
  • 승인 2023.08.0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농업인 소유농지·국공유지도 매입 가능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농지 매입방법을 확대해 청년농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한국농어촌공사 및 농지관리기금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이 지난 1일 개정·공포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령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청년농 등에게 공급하기 위한 농지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농지은행의 매입 대상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기존 상속농지 등으로 한정했던 농지 매입범위를 비농업인 소유농지, 국·공유지까지 포함한다.

이어 농지은행에서 매입한 농지 중에서 자연재해 등으로 훼손돼 임대하지 못한 농지를 정비할 수 있는 지원근거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청년농 등에게 공급할 수 있는 농지가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을 지원받은 농업인이 농지은행으로부터 농지를 다시 환매할 경우 환매 대금을 마련해야 하는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환매대금 분할납부기간을 3년 3회 이내에서 10년 10회 이내로 연장한다. 

아울러, 농지연금 지급기간 종료 후 가입자의 연금 채무상환 방법을 확대한다. 그간 현금으로 상환받거나 담보농지에 대한 저당권을 실행(경매)하는 방식으로 농지연금 채권을 회수했으나 가입자가 원할 경우에는 담보농지로도 변제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농지연금 가입연령 기준이 만 65세에서 만 60세로 인하됨에 따라 가입자 사망 시 연금을 승계받을 수 있는 배우자 연령 기준도 만 60세 이상에서 만 55로 이상으로 하향 조정해 고령 농업인 부부 모두가 종신까지 더욱 두텁게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