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불안 대비 무·배추 1만6천톤 비축
수급불안 대비 무·배추 1만6천톤 비축
  • 윤소희
  • 승인 2023.07.26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수급불안시 즉시 시장 공급
정 장관, 여름배추 생산 현장 점검
지난 20일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오른쪽 끝)은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대관령면에 위치한 여름배추 밭을 방문해 배추 생육상태를 확인했다.
지난 20일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오른쪽 끝)은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대관령면에 위치한 여름배추 밭을 방문해 배추 생육상태를 확인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여름철 이상기후에 따른 배추·무 작황 부진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봄배추 1만톤을 비축했고, 봄무도 6천톤을 비축 중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여름배추, 무 작황부진에 따른 수급 불안 시 즉시 시장에 공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여름배추 생산 현장을 방문해 생육상태 등을 점검하기도 했다.

지난 20일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대관령면에 위치한 여름배추 밭을 방문해 배추 생육상태를 확인하고, 배추 생산 농업인을 격려했다.

또한 농협 경제지주, 지역 농협, 농업기술센터, 농업관측센터 등 여름 노지채소 수급안정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는 관계기관 참여자들과 여름배추·무 수급상황 및 관리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 장관은 이 자리에서 “생육이 좋은 무·배추도 강우 후 고온이 되면 무름병 등 병해가 일시에 확산되어 작황이 나빠질 수 있다는 점에서 병해 방제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고 당부했다.

여름배추는 주로 강원도 해발 400m 이상 고랭지의 노지에서 재배되며, 대개 6월 중순에서 10월 중순까지 시장에 공급된다. 

특히, 폭염·태풍·장마 등이 빈번히 발생하는 7~8월에도 재배된다는 점에서 생육이 기상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가격 변동성이 큰 채소로 알려져 있다. 

올해 여름배추는 재배면적이 평년보다 4.5% 감소한 5,085ha로 예상돼 작황관리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고랭지 채소의 경우 금번 집중호우로 인한 유실 등 직접적인 피해는 없고, 현재까지 작황은 평년 수준으로 양호한 상황이지만, 7월 들어 평창군 대관령면 등 고랭지에 잦은 강우로 생육장애 및 병해 발생이 우려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