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주산지서 ‘당도 최고’ 품종 입증
수박 주산지서 ‘당도 최고’ 품종 입증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5.16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오시드, ‘허니팟No.1’ 품평회 개최 … 당도 ‘14brix’ 이상 확인
동오시드가 지난 3일 경남 함안에서 수박품종 NO. 1의 품평회를 가졌다.
동오시드가 지난 3일 경남 함안에서 수박품종 NO. 1의 품평회를 가졌다.

동오그룹의 종자전문브랜드 ㈜경농(대표이사 이용진) 동오시드가 지난 3일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월촌리에서 수박 품종 ‘허니팟No.1’의 품평회를 진행했다. 

허니팟No.1은 동오시드가 판매하는 단타원형계 수박 품종으로 육질과 당도가 우수하다. 1월 말~2월 초 정식작기에 적합한 품종으로 초세가 강하고 상품성이 우수하며 타품종 대비 숙기가 3~4일 빠르다.

이번 품평회에서 허니팟No.1의 높은 당도에 대한 농가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품평회 당일 측정한 허니팟No.1의 당도는 14.5~15.0brix(브릭스)였다. 주변 수박재배 농가들의 타품종 평균 당도가 11brix로 발현된 것과 비교되는 결과다. 이에 대해 고당도 수박으로써 손색이 없을 것이라는 후기가 많았으며 수박상인 이종민 사장과 함안농업기술센터 관계자들도 허니팟No.1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함안은 국내 수박 주산단지이지만 올 초 날씨가 예년 대비 많이 낮고 주야간 온도차도 커 작황이 좋지 않았다. 이러한 악조건에서도 허니팟No.1이 우수한 당도를 보이면서 향후 농가 수입 증대 효과와 함께 인근 지역 타품종과의 품질 차별화에 따른 고당도 시장 진입 가능성도 점쳐진다.

아울러 수박 농사 시 필요한 동오그룹의 다양한 작물보호제도 소개됐다. 작물보호제를 제조 및 판매하는 경농은 수박 총채벌레 방제를 위한 여러 약제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캡틴’ 유제가 농가에서 우수한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여기에 ‘총채나방방’ 액상수화제를 추가 사용하면 방제력이 더욱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