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형 영농작업반 사업 확대 시급
체류형 영농작업반 사업 확대 시급
  • 윤소희
  • 승인 2023.04.1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 체류여건 제공 … 영농철 집중투입
지원예산 증액·운영인원 확충 필요
영농철을 맞아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에 체류형 영농작업반이 시범교육을 받고 있다.
영농철을 맞아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에 체류형 영농작업반이 시범교육을 받고 있다.

본격적인 영농철에 인력난으로 인해 영농작업을 이어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을 위해 체류형 영농작업반 사업 확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체류형 영농작업반 사업은 지난해부터 농림축산식품부가 농협과 연계해 시범 운영한 사업으로, 근로자에게 숙박시설 등 안정적으로 체류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외지 근로자가 일정 기간 머물면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지난해에는 20개소가 운영해 총 2만 명이 투입됐으며, 나주배원예농협 등이 참여해 근로자 체류를 위한 숙소비, 교통비, 농작업 현장교육 및 안전교육비, 교통비 등의 경비를 지원함으로써 이전보다 안정적인 일손 공급을 이뤄 농가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따라서 농업인들은 파종기와 수확기에는 특히 영농 현장에 인력이 집중 투입돼야하는 만큼 일정 기간이라도 근로자들이 체류하면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체류형 영농작업반 사업 확대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충남에서 사과 농사를 짓고 있는 한 농업인은 “농사철만 되면 일할 사람이 부족해서 늘 걱정부터 앞서기도 한다”며 “계절근로자 등의 제도로 외국인 근로자 공급이 많아졌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농가가 체감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농협이 운영하면서 숙박비도 지원되는 체류형 사업은 아직 운영하는 지역이 일부이니 전국적으로 더욱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전남에서 배 농사를 짓고 있는 한 농업인은 “영농철에는 작업시기가 농가마다 비슷하니 근로자 구인 자체도 힘든데 인건비는 급등해 이중삼중으로 어려움이 크다”며 “체류형 영농작업반은 농협이 수요에 따라 근로자들과 농가를 연결해주고 체류도 지원해주니 운영에 있어 신뢰도가 높은 사업인 만큼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게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사업 지원을 늘려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나주배원협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나주시 예산 지원이 1천만 원 밖에 안 돼 어려움이 있었으나, 올해는 그나마 5천만 원으로 증액됐다”며 “인건비 상승억제를 위해 숙소를 마련해주고 식대도 지원해서 평균노임보다 낮게 운영해야 하는데, 운영 인원을 늘리고 싶어도 마땅한 숙소와 겨울철 같은 비수기 때의 일감을 구하기가 어려운 점이 존재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운영 인원을 늘려야하는데, 사업 확대를 통해 지자체 예산 지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면 더 많은 농가가 현재보다 수월하게 인력 공급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농식품부는 체류형 영농작업반 도시지역 구직자 모집을 확대해 지난해 20개소 2만 명에서 올해 30개소 3만 명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