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추진 본격
인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추진 본격
  • 윤소희
  • 승인 2022.09.0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삼협회, 등재추진위원회 1차 회의 주재
인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1차 회의가 지난 1일 사단법인 한국인삼협회의 주재로 개최됐다.
인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1차 회의가 지난 1일 사단법인 한국인삼협회의 주재로 개최됐다.

인삼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가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사단법인 한국인삼협회(회장 반상배)는 지난 1일 한국인삼협회 주재, 농림축산식품부와 KGC인삼공사의 후원으로 인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1차 회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인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추진위원회는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 한국인삼협회, 고려인삼시군협의회, 농촌진흥청, 인삼의무자조금관리위원회, 한국인삼생산자협의회, 한국인삼6년근경작협회, 한국인삼경작인연합회, 고려인삼연합회, 고려인삼학회 등 인삼산업과 관련한 기관, 단체장이 추진위원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추진 발대식에 대한 계획 및 향후 등재 추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발대식은 9~10월 중 서울에서 개최해 주요 인사를 초청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 자리에서 반상배 추진위원장(한국인삼협회장)은 “인삼은 농경분야 최초로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국내 등재에 이어서 우리의 인삼문화를 세계인에게 널리 알리고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게 되었다”며 “추진위원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인삼협회는 인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대한 타당성 연구를 연말까지 진행하고 있다. 

또한, 향후 2023년도로 예상되는 유네스코 등재목록 공모를 대비한 신청서 작성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