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청렴·안전·혁신’ 집중
농어촌公, ‘청렴·안전·혁신’ 집중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8.0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전 선포하고 실행방안 발표 … 본격 체질개선 나서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달 28일 나주 본사에서 청렴안전혁신에 대한 비전을 선포하고 본격적인 체질 개선에 나섰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달 28일 나주 본사에서 청렴안전혁신에 대한 비전을 선포하고 본격적인 체질 개선에 나섰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병호)는 지난달 28일 나주 본사에서 ‘기본과 원칙이 바로 선 스마트 공기업’을 비전으로 ‘청렴·안전·혁신’ 실행방안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체질개선에 나선다. 

먼저 청렴분야에서는‘국민이 신뢰하는 깨끗하고 투명한 공사’를 지향점으로, 경영진이 주도하는 위로부터의 청렴문화를 확산하고 부패행위자는 원스크라이크 아웃 제도를 강화해 부패취약 분야를 집중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기관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재무정보 뿐 아니라 ESG성과 등 비재무적인 정보까지 경영공시의 폭을 넓히고, 재무투명성 강화를 위해 자금거래 자동알림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표준화기구 준법경영시스템인 ISO 37301을 도입해 부패를 방지하고, 경영관리의 공신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두 번째 안전분야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안전한 공사’를 지향점으로, 안전 선도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사에 안전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중대재해 발생시 전사적 사고대응팀을 신속히 파견해 근로자를 보호하고 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장안전을 위해서 건설현장 全공종에 대한 안전활동 수준을 안전신호등으로 표시해 고위험 작업장을 특별관리하고, 작업중지요청제를 활성화해 산업재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안전은 비용과 속도 그 무엇에도 양보할 수 없는 가치라는 이병호 사장의 안전철학을 바탕으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모든 직원이 함께 참여하고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세 번째 혁신분야는 ‘변화와 혁신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공공혁신’을 지향점으로, ‘경영, 업무, 조직, 인적, 공공’ 5대 분야에 대한 혁신을 실행과제로 정했다.

공사는 지속경영을 위해 민간기업을 포용·지원하는 제2기 ESG경영을 추진하고, 규제혁신 추진단 운영을 통해 국민편익을 증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