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사과·배나무 꽃피는 시기 평년과 비슷
올해 사과·배나무 꽃피는 시기 평년과 비슷
  • 권성환
  • 승인 2022.03.2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화상병 개화 전 1회·개화기 2회 방제 필수
전국 사과·배 농가 참여 … 개화기 방제 예측정보 활용
박병홍 농진청장이 지난 15일 충남 예산군 과수원 포장에서 열린 ‘과수화상병 정밀예측시스템 활용 약제방제 연시회’에서 관계자들과 예측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박병홍 농진청장이 지난 15일 충남 예산군 과수원 포장에서 열린 ‘과수화상병 정밀예측시스템 활용 약제방제 연시회’에서 관계자들과 예측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3월 하순부터 4월 중순까지 평균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올해 사과·배나무의 꽃 피는 시기도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전국 사과·배 재배농가는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하여 ‘개화 전 약제방제’와 ‘개화기 약제방제’를 위한 등록 약제를 미리 구비하고, 제때 방제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올해는 전국 모든 사과·배 재배 농가에서 개화 전 1회, 개화기 2회 방제를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것으로 지침이 변경됨에 따라 각 농가는 과수화상병 예방과 확산 방지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개화 전 약제방제는 배는 꽃눈이 트기 전, 사과는 새 가지가 나오기 전에 등록된 약제로 실시한다. 약제에는 구리 성분이 들어있어 석회유황합제, 보르도액 등 다른 약제와 섞어 쓰면 약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현재 기상을 기준으로 배 주산지인 전남지역은 3월 3주부터, 사과 주산지인 경북지역은 4월 1주부터, 충남 예산은 3월 4주 말부터 방제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개화기 약제방제는 반드시 과수화상병 예측정보(http://fireblight.org)의 지역별 꽃 감염위험도를 참조해 적기에 약제를 살포해야 방제효율을 높일 수 있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과수화상병 예측정보는 기상관측 자료와 생물계절 예측모델을 종합하여 전국 각 지역의 꽃 감염위험도와 궤양에 과수화상병 증상이 발현하는 시기를 일자별로 제공한다.

사과·배 재배 농가는 꽃 필 무렵에 과수화상병 예측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과수원이 위치한 지역에 고위험(방제권고) 또는 감염위험(방제필요) 경보가 보이면 24시간 이내 조치를 취해야 한다.

개화 전 방제에 등록된 약제는 10종, 개화기 방제에는 18종의 약제가 등록되어 있다.

현재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지역별로 선정된 약제를 과수 농가에 배부하고 있다.

농가에서는 약제방제를 할 때 정해진 희석배수를 지키고, 약제로 인한 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약제별 사용 적기를 반드시 준수하고, 다른 약제와의 혼용도 절대로 하면 안 된다.

과수화상병 방제 약제 등록 현황과 자세한 제품 정보는 농약안전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농촌진흥청은 개화 전·개화기 약제방제의 농가 참여 확대와 과수화상병 예측정보를 활용한 적기 방제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지난 15일 충남 예산에서 연시회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