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대비 對미 배 수출 지속
추석 대비 對미 배 수출 지속
  • 윤소희
  • 승인 2021.08.23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부터 조생종 배 선적 선박 출항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7일부터 對미 조생종 배를 선적한 선박이 차질 없이 출항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7일부터 對미 조생종 배를 선적한 선박이 차질 없이 출항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물류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다가오는 추석 시기에 맞춘 조생종 배 미국 수출이 지속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지난 17일부터 對미 조생종 배를 선적한 선박이 차질 없이 출항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수출용 배에 대한 한·미 검역관 합동 검역은 지난해보다 약 1개월 앞당겨진 8월 9일부터 시작됐다.

농식품부는 국적선사 HMM과의 협력으로 미주노선 임시선박에 농식품 전용 선복 물량(냉장·냉동/월 200TEU)을 확보해 7월부터 운영하고, 이를 이용하는 수출업체에 추가 물류비 5%도 지원한다.

이러한 조치는 최근 선복 부족, 해상운임 상승 등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식품 수출업계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함이었다.

농식품부는 추석시기 對미 조생종 배 수출물량의 약 70%(86TEU, 600톤)를 농식품 전용 선복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또한, 선박이 주로 미국 서안(LA, 롱비치)에 집중되는 점 등을 고려해 추석 시기에 맞춰 미주 전역에 고루 유통되도록 미국 내 내륙 운송비용의 50%를 특별 지원한다.

아울러, 한국산 배의 소비 촉진을 위해 미국 전역에 걸쳐 판촉 행사를 개최한다.

농식품부는 중국산 배와의 차별성 부각을 위해 위조가 어려운 식별스티커를 전량 부착해 수출할 방침이다.

스티커에 포함된 QR코드를 통해 배의 효능, 조리법 등을 영어, 태국어, 베트남어 등 5개 국어로 제공해 한국산 배의 우수성 홍보 및 수출 저변을 확대해 나간다.

농식품부 김재형 수출진흥과장은 “지난해 농식품 수출이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의 성과를 달성한 만큼, 올해도 성장세를 이어나가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배를 비롯한 신선 농산물들의 생산·수출 여건을 보다 면밀히 살피고 맞춤형 수출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