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11.30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기 관수 오전 10~12시 이전 마무리
세력 약한 과원 낙엽전 요소 3~5% 엽면시비

△마늘·양파 = 본답관리 배수로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예방,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 월동준비를 한다.
양파 심기 늦어진 포장 정식이 늦어진 포장은 동해예방을 위해 부직포 또는 유공비닐 이중 피복한다.
양파 초기관리는 전년도 양파 노균병 발생포장 및 발생 우려지역은 정식 후 7일 간격으로 2회 예방적 방제한다.

△시설채소 = 환경 관리는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강풍대비는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하고 하우스 적설 방지와 쌓인 눈을 신속하게 치울 수 있도록 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딸기 = 생육관리 낮에는 환기관리, 밤에는 철저한 보온관리로 적온유지한다.
관수는 오전 10~12시 이전에 마무리하여 시설 내 과습방지한다. 수분 꿀벌의 활동 온도는 18~22℃ 이므로 시설 온도관리에 유의한다.
탄산시비는 CO2 농도 1,500ppm 내에서는 농도가 증가할수록 효과 증가한다.
당도 향상기술은 온도, 일사량, 잎 면적, 탄산가스, 꽃솎음, 전조, 관수방법, 품종, 수확시기 등에 따라 당의 축적량은 달라진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 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겨울철 과원 관리 = 여름철 폭염으로 나무 저장양분 축적이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 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복숭아는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수확후 저장고 관리 = 사과는 1년생 가지가 피해를 받기 쉽다.
큰 가지에서도 분지 각도가 좁은 부위가 피해가 많고 원줄기의 경우 지표면과 가까운 부위에서 피해가 많다.
배는 새 가지 및 2년생 이하의 가지는 저온에 대한 저항성이 약하고특히 윗부분의 가지는 생장이 늦게까지 진행되어 조직이 충실하지 못하기 때문에 눈, 피층, 형성층 등의 피해가 크다.
포도는 전년도 결실과다, 병해충 방제 불량, 조기낙엽 등으로 인한 가지 내 저장양분 부족 및 등숙 불량 가지에서 고사가 심하다.
복숭아는 원줄기 동해의 피해가 크며 동해 받은 원줄기는 수피가 터지고 목질부가 변색 되며 생육기(4∼5월)에 악화된다.
단감 떫은 감에 비해 동해에 약한 과수로 대개 과일 수확이 끝난 낙엽 후부터 다음 해 발아 전까지 발생한다.
감귤 온주밀감의 경우 -8℃에서는 3시간, -5℃에서는 수 시간 지속되면 동해로 잎과 조직이 고사하게 된다.

△화훼 = 겨울철 장미관리는 400W 고압나트륨등(HPS등)을 13㎡당 1개씩 설치한다.
주간온도 24∼27℃, 야간온도 15∼18℃, 지온 18∼20℃이다.
낮과 밤의 온도차가 10℃ 이상 나지 않게 보온관리한다.
야간온도가 낮으면 노균병, 흰가루병의 발생이 심하고 수량감소,블라인드가 많아지고 개화소요일수도 길어진다.
겨울철 광이 부족한 상태에서 온도를 18℃ 이상으로 높이면 웃자라서  꽃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적정농도 공급으로 10∼20%정도 수량이 증가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11. 29 ~ 12. 5.)[기상청 발표(‘20. 11. 26., 6:00)]
(기온) 아침 기온은 -6~5℃로 어제(-3~7℃), 낮 기온은 3~14℃로 어제(9~15℃)보다 낮겠음.
(하늘상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1일~3일은 가끔 구름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11. 29. ~ 12. 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9호]
(벼농사) [볍씨준비] 지역의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상태에 따라 재배 안전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지역별 보급종 공급일정을 확인 후 신청 [토양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재배 특성에 알맞도록 종합적 개량 관리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남부지방 가을재배 채종 품종은 실온보관 휴면기간 단축 [봄감자 신청] 종자신청 및 사전준비, 기본신청기간 : 12.1~12.31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양파 심기 늦어진 포장 부직포 또는 유공비닐 이중피복  - 난지형마늘 월동 전에 싹 트기 때문에 뿌리 활착 잘되어야 동해피해 줄임
(과수) [과원정비] 낙엽·잡초 등 월동 생육처 제거, 관수시설 물 빼기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