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6.1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랭지배추, 뿌리혹병 예방위해 토양 혼화처리
과원, 배수로관리 및 햇빛데임 방지해야

△고추 =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 포기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비료 성분량에 따라 N-K복합비료로 추비사용하고 웃거름 주는 시기와 양은 생육상태에 따라 조정을 해 주도록 한다.
생육부진포장은 요소 0.2%액을 5~7일 간격으로 1~2회 엽면시비한다.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한다.
배수로를 미리 정비해 두고 지주를 보강한다.

△배추 = 고랭지 배추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육묘 시 방충망 피복, 아주심기 1주일 전부터 순화한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 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묘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한다.
노지 봄배추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적기수확한다.

△여름철 과원관리 = 사과는 나무 내부의 웃자란 신초 과감히 제거 또는 유인한다.
물 빠짐이 좋도록 배수로 정비 및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관수 실시한다.
외부온도가 31±1℃일 때 물을 뿌려주어 잎과 과실의 온도 상승 억제한다.
초생재배로 과원을 관리하면 청경재배에 비해 일소피해가 감소한다.
햇볕에 데인 과실이 많거나 햇볕에 많이 노출되는 부위의 과실은 봉지를 씌우거나 탄산칼슘을 6월 하순부터 3∼4회 살포하여 과피를 보호한다.
배는 심경, 유기물 증시로 뿌리활성을 높여 양수분 흡수율을 높여야 한다.
배수로 확보 및 적절한 관수로 원활한 뿌리 생육도모하고 칼리질 시비로 과도한 신초생장 방지와 과실비대 및 당 함량 증진한다.
포도는 고품질 포도 생산을 위해 착색 초기까지 적정 착과량 조절한다.
성숙기 열과 방지를 위한 지표면 멀칭으로 지나친 수분 흡수 억제하고 착색기 이후 당도 상승을 위해 약간 건조하듯 관리한다.
신초의 곁순이 계속적으로 생장하면 주기적인 순지르기 필요하다.
복숭아는 웃자란 새 가지를 제거하여 과실 부근의 잎에 햇볕이 잘 들게 관리한다.
주지, 부주지의 일소 피해 방지를 위해 새가지를 이용 해가림 가지로 배치하고 신초 일부는 순지르기(적심) 처리하여 내년도 결과지로 확보한다.
과실 성숙기 토양수분이 지나치게 습하거나 건조하지 않게 적절한 수분 유지한다.

△화훼 = 절화 장미에 있어서 여름철은 시설 내의 환경관리가 어려워 생육이 저하되고 병해충 발생이 심해지는 시기이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온도는 고온기 환경관리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응애, 총채벌레,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충 발생이 많아지므로 적용약제를 사용법을 준수하여 살포함으로써 예방한다.

△인삼 = 생육중기인 7~8월에 30℃ 이상 고온이 5일 이상 지속되고 고온장애가 발생한다.
점무늬병, 탄저병 등의 예방을 위해 해가림 시설을 철저히 관리하여 누수를 방지하고 외부로부터 빗물이 유입되지 않게 배수로를 설치하여 한다.

△느타리 버섯 = 여름재배 생육시 온·습도가 높아지면 버섯재배 시 곰팡이병과 세균병 등에 의한 피해 예방을 위해 환기관리에 유의한다.
재배사 내부가 온도 20℃이상, 습도 80%이상의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유지되면 자실체 형태가 대부분 대에 비해 갓이 작아지며, 색깔이 연한 회색에서 회갈색을 띈다.
고온이 지속되면 버섯파리 발생이 많아지므로 출입구나 환기창에 방충망을 설치하여 버섯파리 유입을 막아준다.

△약용작물 = 오미자는 과실 비대기에는 가장 많은 물을 필요로 하므로 과실 수량의 감소를 막기 위해 전면관수나 스프링클러를 이용하여 관수를 실시한다.
기온이 30℃이상 지속되어 고온장해가 우려되는 경우 요소 또는 아미노산 500배액을 엽면 살포하면 오미자 잎의 광합성 속도를 높여 고온장해 극복에 도움을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6. 21. ~ 6. 27.)[기상청 발표(‘20. 6. 18., 6:00)]
(기온) 23일까지 낮 기온은 26~33℃로 어제(24~31℃)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내륙에 30℃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덥겠고, 24일~28일은 낮 기온이 25~30℃로 조금 낮겠음.
(강수) 24일~26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6. 21. ~ 6. 2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6호]
(벼농사) [본답관리] 조생종 벼 이삭거름 시용, 벼 생육단계별 물관리 [집중호우대비] 논․밭두렁, 제방 등 사전 점검 철저
(밭작물)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들깨] 육묘이식 재배는 파종후 20~30일 정도 육묘, 6월하순~7월 상순 실시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25~30일 후 1차 웃거름, 장마대비 배수로 정비 [마늘‧양파] 맑은 날 상처 나지 않도록 수확하여 2~3일 정도 포장에서 건조시킴 [배추‧무] 고랭지 배추 뿌리혹병 발생 지역 약제침지 후 정식, 고온건조 방지
(과수) [과원관리] 여름철 하계전정, 초생재배, 미세살수장치 가동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