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덤핑 대국 농가 전멸 위기
중국산 덤핑 대국 농가 전멸 위기
  • 김수은
  • 승인 2020.03.16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월 4천원대 그치며 예년 1만원대 회복 어려워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 시급

코로나19에 이어 중국산 대국 덤핑 판매가 극성을 부리면서 대국 농가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중국산 대국이 단당 1,990원대에 거래가 이뤄짐에 따라 2~3월 국내 대국가격은 폭락해 대국 농가들이 전멸 위기에 처했다. 

한국화훼자조금협회의 조사 결과, 일부 수입 및 유통업자들이 중국산 수입 대국을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초에는 부산 경남 지역의 꽃 중매인과 소매인들에게 대국 판매 안내 문자가 발송됐다. 이 안내 메시지는 중국 대국을 수입해 판매하는 모 업자가 발송한 것으로 “중국에서 매주 3만 단을 직접 수입 한다”며 “대국 한 단에 1,990 원에 판매를 진행한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그 문자 발송이 선전포고라도 된 듯 이후에는 부산경남지역의 농협 화훼공판장의 대국 가격 하락으로 이어졌다. 현재 대국 시세는 2월부터 3월까지 평균 3,500~4,000원대 그치며 예년 1만원대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코로나19 영향도 있지만 여기에 중국산 대국 덤핑 때문에 더 하락됐다는 게 업계의 진단이다.

중국산 대국이 덤핑으로 풀리는 사태가 발생한 첫 번째 이유는 코로나19 사태로 대국 소비가 줄어들었으나 수입 물량이 계속 들어오며 시장에 너무 많이 공급됐기 때문이다. 또한 수요 보다 공급이 늘자 업자들이 마냥 저장고에 대국을 보관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두 번째 이유는 검역강화로 소독 횟수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2020년 1~2월까지 대국 수입은 약 3380만 본인데 이 가운데 절반가량인 약 1683만 본이 소독처리 됐다. 통상 소독 처리된 대국은 상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입업자들과 중간 유통업자들이 덤핑으로 처분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중국에서 계약된 물량이 계속 들어올 예정이라는 점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코로나19에 상관없이 3월에도 매주 수십만 단씩 수입되고 있어 덤핑 판매가 더 심해질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지역 모 농협은 중국산 수입 대국을 덤핑 판매한 모 중도매인과 계약해지하고 제명했다고 밝혔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 김윤식 회장은 “안 그래도 어려운 시기에 자기만 살겠다는 일부 유통 및 수입업자들이 시장을 완전히 망치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업자들이 관세는 제대로 신고했는지, 수입된 꽃에 대한 부가세는 제대로 납부했는지 면밀하게 조사해야 한다”며 “이대로 가면 국내 대국 농업은 완전히 고사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는 중국산 수입 꽃 적정관세 부과, 국내 부가세 문제, 덤핑 판매 등에 대해 관련 기관과 적극 협력해 강력하게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