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전문신문 우편료 감액 축소 반대 한목소리
지역·전문신문 우편료 감액 축소 반대 한목소리
  • 류창기 기자
  • 승인 2019.12.0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편요금 감액제도, 국가 출판문화 육성 공익적 취지”
‘우편료 감액 축소에 대한 긴급토론회’ 개최
지난달 28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지역·전문신문 우편료 감액축소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지난달 28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지역·전문신문 우편료 감액축소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우정사업본부가 지난 11월 13일 정기간행물의 우편요금 감액률을 현행 보다 낮추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정기간행물의 우편요금 감액대상, 감액요건 및 감액범위 등에 관한 고시’개정(안) 행정 예고와 관련 지역신문 및 전문신문 등 신문업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와관련 김두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과 한국전문신문협회, 바른지역언론연대, 한국지역신문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간지선정사협의회는 지난달 28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지역신문·전문신문 우편료 감액 축소에 대한 긴급토론회'를 개최,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우편료 감액률 고시 예고에 따르면, 우정본부 우편사업 적자 누적에 따라 일간신문의 경우 68%→62%(6%p)로, 주간신문은 64%→59%(5%p)로, 월간잡지는 52%→50%(2%p)로 하락된다.

이에 대해 한서대 신문방송학과 이용성 교수는 집배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조건을 고려할 때 우편사업의 적자 보전이 긴급하긴 하나 우편사업, 특히 우편요금 감액제도가 갖는 공공성을 생각해 불가피한 재정 손신을 보충할 수 있는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영환경이 점점 악화되는 전문신문에 우편요금 감액률까지 축소된다면 수많은 종이신문이 발행 중단을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전문신문협회 양영근 회장은 “종이신문 독자의 감소추세가 확연한 실정인데 우편요금 인상분을 구독료 인상으로 연결해 독자들에게 전가할 수 없다”며 “신문에 대한 우편요금 감액제도는 신문사에 주는 혜택이 아니라 국가의 출판문화 육성이라는 공익적 취지에서 최종수요자인 국민에게 간접 지원하는 보편적이고 작은 혜택”이라고 말했다.

양 회장은 “정기간행물 감액으로 인한 부족재원은 공공기금 또는 국가예산으로 지원돼야 한다”며 “고생하는 집배원들에 대한 처우개선과 국민편익을 위해 우체국의 지속가능한 서비스 유지를 강력하게 희망한다”고 밝혔다.

바른지역언론연대 이영아 회장은 “신문사업과 우편사업을 시장의 논리로 넘기는 것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수조 원을 쓰는 정부가 몇백 억을 아끼자고 수많은 사람들의 일자리를 빼앗는 격”이라며 “감액 비율이 축소되면 신문사별로 적게는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까지 원가가 늘어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언론의 입장에 대해 우정본부 김성택 우편사업과장은 “우리도 언론사들과 공생할 수 있는 방법을 수없이 고민하고 있지만, 우편료 감액 혜택을 보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미국은 국가에서 집배원 인건비 등을 모두 지원해주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우정본부가 벌어서 알아서 운영하라는 방식이기 때문에 어려움이 크다”고 전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지역신문과 전문신문은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중요한 기둥”이라며 “지역신문이 없는 지방자치와 전문신문이 없는 전문영역 성장은 상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스마트폰의 발달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지역 정보격차를 줄이는 버팀목이자 지역주민과 전문업계 종사자들의 대변자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한 지역신문과 전문신문, 열악한 환경에 놓인 집배원 등 우정사업본부의 경영악화 문제를 풀기 위해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