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7.2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 과원 물빠짐 위해 배수로 정비
화훼 고온기 내부온도 20~22℃ 관리

△고추 = 웃거름 주기 2~3차 웃거름은 1차 후 30~40일 간격으로 헛골에 뿌려주고 점적관수가 설치된 포장은 800~1,200배의 물비료를 만들어 준다.
장마이후 폭염대비는 물 빼기, 뿌리 피해예방, 북주기, 적기수확 및 건조 등이다.
생육이 연약한 포장은 요소 0.2%(20L에 40g)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폭염대비는 적정 토양수분유지, 착과관리, 엽면시비 등이다.
지나치게 건조할 때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주면 질소와 칼리의 흡수가 급격히 늘어나 석회 흡수를 저해, 물은 조금씩 자주 준다.
탄저병 방제는 6월 상순부터 10일 간격으로 예방 위주로 전문약제를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반드시 방제 실시한다.

△고랭지 배추·무 = 장마대비 사후대책 침식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흙으로 채우고 계곡침식일 경우 더 진전되지 않도록 부직포 설치한다.
토양유실과 함께 비료성분이 용탈되기 때문에 물이 빠진 후 추비시용하고 생육불량 시 요소 0.3%액 또는 4종 복합비료 엽면시비한다.
석회결핍은 생육기 중 결핍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면 결구 초기에 염화칼슘 0.3%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살포한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묘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한다.
무름병 매년 발생하는 포장은 2~3년 동안 돌려짓기, 균형시비하며, 약제방제는 5~6잎 이후, 7~10일 간격으로 지제부까지 살포한다.

△여름철 과원관리 = 물 빠짐이 좋도록 배수로 정비 및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관수 실시한다.
전면 초생재배를 실시하여 고온피해를 예방하고, 폭염과 가뭄이 장기간 지속되면 과원의 잡초를 짧게 베어 수분 경합 방지한다.
과실이 강한 직사광에 노출되지 않도록 과실이 많이 달린 가지는 늘어지지 않게 버팀목을 받치거나 끈으로 묶어 준다.
일소피해 발생이 우려되면 미세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 살포한다.
과실비대 및 일소예방을 위해 물 주는 시기를 짧게 자주 준다.
웃자란 가지를 제거하거나 유인하여 나무 내부까지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되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심경, 유기물 증시로 뿌리활성을 높여 양수분 흡수율을 높인다.
포도 열과 방지를 위한 주기적 관수 및 지표면 멀칭(비닐 등)으로 지나친 수분흡수 억제한다.
감귤, 포도 등 시설재배의 경우 방상휀, 차광망을 설치하고 하우스 내 환기를 철저히 실시한다.

△화훼 = 장미 시설관리는 고온기 햇볓이 강할 때는 차광 등을 통해 시설 내의 온도를 최대한 낮추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고온이 되면 꽃의 품질이 떨어지므로 30℃이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근권 냉난방 시설이 되어있는 곳에서는 찬물을 순환시켜 근권부 온도를 20~22℃로 맞춰준다.
물관리는 토양재배에서는 한여름의 강광, 고온건조기에는 1~2일에 1회 정도 물대기를 실시한다.
소량씩 자주 주는 것보다 충분히 물대기를 해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다.
병해충 관리 고온기에는 잿빛곰팡이병, 점박이응애, 꽃노랑총채벌레 등 병해충 발생이 많으므로 예방위주의 방제 필요하다.

△인삼 = 개갑은 8월 5일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11월 중순에 끝낸다.
병원균의 오염을 막기 위해 개갑장의 모래와 자갈은 재사용을 하지 않으며, 개갑장에 사용하는 물은 깨끗한 지하수를 사용한다.
개갑에 적당한 온도는 15~20℃이므로 개갑장은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관수와 배수를 고려하여 장소를 정하고, 빗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지붕을 설치해준다.
개갑장의 수분은 항시 10~15%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므로 기온이 높은 7월 하순부터 9월 중순까지는 아침, 저녁으로 1일 2회 관수를 해준다.
예정지관리 인삼 예정지는 7~9월 고온기 자주 깊이 갈아준다.
고온기 깊이갈이는 병원균이나 해충뿐만 아니라 잡초 종자를 햇빛에 노출시켜 토양소독과 잡초 방제 효과를 볼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7. 28.~8. 3.)[기상청 발표(‘19. 7. 25.,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20~24℃, 최고기온: 27~33℃)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3~15mm)보다 적겠으나, 중부지방은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 장마전선은 28일 이후 북한으로 북상하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7. 28.~8. 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1호]
(벼농사) [본답관리] 이삭이 생길 때부터 팰 시기까지는 환경에 민감하므로 물 관리 철저 [병해충 방제]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먹노린재 적용약제 방제
(밭작물) [콩] 가뭄지역은 관수 및 요소 엽면 시비, 노린재 발생포장 적용약제 방제 [감자] 가을감자 적기 심기, 고온기 파종 방법, 비료주기
(과수) [폭염대비] 주기적 관수, 초생재배, 가지 유인, 미세살수장치 가동 등을 통해 폭염피해 사전예방 노력 [품종소개] 한여름에 시원하게 먹는 배 ‘한아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