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특작 연구동향 리포트
원예특작 연구동향 리포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4.01.1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대한 원예작물 수확 후 품질 영향

▲ 기후변화에 따른 온대작물의 생육 단계별 생리반응 연구
■ 연구기관
△브라질, Embrapa Vegetables, Embrapa Agricultural Instrumentation
△미국, Horticultural Sciences Department
■ 연구내용
기후변화로 인하여 원예작물의 생산 및 품질에 대한 직접, 간접적인 영향 연구가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다.
온도 변화는 작물의 광합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리당과 유기산 합성, 산화물질, 경도와 같은 수확 후 품질의 중요한 요인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산화탄소 농도변화는 감자의 경우 기형의 덩이줄기를 발생시키며, 단백질 및 무기양분의 축적을 억제시킨다. 또한 환경변화에 대한 식물의 반응을 무디게 한다.
대기층의 오존 함량의 증가는 원예작물의 수확 후 품질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건물 중 함량의 변화와 유리당, 유기산의 감소로 인하여 품질을 저하시킨다.
■ 국내 기술수준과 전망
국내에는 아직까지 기후변화에 대한 원예작물의 생산 및 품질에 대한 연구가 시작 단계에 있으며, 특히 수확 후 품질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앞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원예작물의 생리반응 연구가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기후변화에 대한 환경요인을 다양하게 분석하고 원예작물의 생육단계별 연구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Moretti, C. L et al. 2010. Climate changes and potential impacts on postharvest quality of fruit and vegetable crops. Food Research International. 43:1824-1832.

■ 자료제공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온난화대응농업연구센터 농업연구사 임찬규